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배송로봇 실증 투입

기사입력 : 2022-12-13 10:28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현대차그룹(회장 정의선닫기정의선기사 모아보기)은 경기도 수원 주상복합단지 광교 앨리웨이, 경기도 화성 롤링힐스 호텔에서 로봇을 활용한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 실증사업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배송 서비스에 투입된 로봇은 올해 1월 현대차그룹이 CES에서 공개한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PnD 모듈)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화한 경로를 찾아 무건을 배송하고, 장애물이 앞에 있으면 회피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구동부 위에는 저장 공간 유닛이 결합돼 물건을 적재할 수 있다. 상단부에는 화면을 설치해 정보를 전달하거나, 선반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물건을 전달할 수도 있다.

광교 앨리웨이에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배송로봇. 제공=현대차그룹.이미지 확대보기
광교 앨리웨이에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배송로봇. 제공=현대차그룹.


광교 앨리웨이에서는 인근 쇼핑센터에서 주문한 음식을 전달하는 사업에 투입된다. 작년 3월 현대차그룹과 우아한형제들이 맺은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로봇 배달 서비스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문제로 배차가 잘되지 않는 초근 거리 배달이나 주상복합 배달에 활용돼 새로운 주문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롤링힐스 호텔에서 현대차그룹 배송 로봇이 물품을 배달하고 있다. 제공=현대차그룹.이미지 확대보기
롤링힐스 호텔에서 현대차그룹 배송 로봇이 물품을 배달하고 있다. 제공=현대차그룹.


롤링힐스 호텔에선 숙박시설에 특화한 다양한 서비스 발굴을 위해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운영된다. 투숙객들은 카카오톡 챗봇으로 간단한 식음료 등을 주문할 수 있다. 배송로봇은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업무를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실증사업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를 보완해 운영 로봇 대수와 시간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는 “공용화가 가능한 PnD 모듈을 기반으로 개발된 배송 로봇은 부드러운 회피가 가능한 자율주행이 적용돼 복잡한 환경에서도 더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다”며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대형 리조트와 같이 배송 서비스가 필요한 다양한 공간으로 사업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곽호룡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