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국내 게임사들은 지난 1분기보다 더 우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업계에서 유일한 호실적을 기록한 넥슨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게임사의 영업이익이 큰 폭 줄었다.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도 예외는 아니다. 넷마블은 372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6개 분기 연속 손실을 냈다. 엔씨소프트는 전년 동기 대비 71.3% 줄어든 영업이익 352억원을 기록했다. 갈수록 적자 폭이 가팔라지는 가운데 위기 탈출책 마련이 시급해졌다.
또 서구권 시장 진출을 위해 콘솔(비디오게임) 플랫폼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그간 PC·온라인 위주로 서비스해 온 만큼 한국은 콘솔게임 불모지로 여겨졌지만, 전통적으로 유럽과 북미 등은 콘솔 게임이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강세를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글로벌 콘솔게임 시장 규모는 551억1400만달러(약 73조)에 달한다. 모바일 게임(1002억3400만달러, 약 133조)시장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넥슨이다. 넥슨은 지난 3월 원작 ‘카트라이더’ IP를 활용한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모바일·PC·콘솔 풀 크로스플랫폼 게임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하반기 선보일 예정인 루트슈터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와 스웨덴 소재 자회사 엠바크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슈팅 게임 2종 ‘더 파이널스’와 ‘아크 레이더스’도 PC·콘솔 멀티플랫폼으로 개발 중이다.
리니지 그늘에 가려진 엔씨소프트도 비MMO 장르 신작으로 사업 체질 개선에 나선다. 엔씨소프트가 사활을 걸고 준비 중인 신작 ‘TL(쓰론 앤 리버티)’는 서구권 공략에 초점을 맞춘 만큼 초기 단계부터 PC·콘솔 플랫폼을 염두에 두고 제작된 것으로 전해진다. 오는 12월 국내 출시할 예정이며 글로벌 퍼블리싱 파트너인 아마존게임즈와 이용자 테스트를 거친 후 내년에 글로벌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준비 중인 신작 4종도 지금껏 적극적으로 도전하지 않았던 장르다. 전부 비MMO 장르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개발 중이다. 오는 3분기 출시 예정인 퍼즐게임 ‘PUZZUP: AMITOI(퍼즈업: 아미토이)’를 시작으로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앤 소울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중 얼리 액세스를 진행 중인 PC게임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은 소니와 협업해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버전을 동시에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2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전반적인 신작 방향성은 멀티 플랫폼으로 콘솔과 PC, 모바일을 아우르는 멀티플랫폼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직접 언급한 적 있다.
이주은 기자 nbjesus@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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