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는 지난 2003년부터 19년째 진행하고 있는 대표 이벤트다. 올해도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하며 약 9주간의 행사 기간 동안 미션음료 3잔을 포함한 17잔의 음료를 구매하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올해는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고 많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2022 플래너 3종"을 비롯해 "휴대용 담요 3종"과 "아날로그 시계 3종" 총 9종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이번 행사는 고객 사은의 의미가 왜곡되지 않고 본래 취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사은품 최초 수령일 조정, ▲전년 대비 25% 증대한 사은품 제작, ▲리셀 방지를 위한 예약 수량 제한 ▲사은품 소진 시 모바일 음료 쿠폰 2장 대체 증정, ▲사은품 불량 교환 방식 개선 등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여름 행사와 동일하게 모바일 예약 시스템을 운영한다. 지난 여름 행사 당시, 사은품 재고 소진이 임박했을 시기에 모바일 앱 접속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려는 고객이 불편을 겪었다. 이에 스타벅스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서버를 추가 증설했다. 또한 이번 겨울 행사에서는 "사이렌 오더 주문 서비스"와 "증정품 예약하기" 메뉴를 분리해 운영해 사이렌 오더 주문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행사 첫날 매장 혼잡도를 고려해 매장 방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사은품 수령 일정도 조절했다. 예약은 28일부터 가능하나 사은품 수령 날짜는 오는 11월 1일부터다.
스타벅스는 사은품 소진 시 사전 공지 후 조기 소진 안내를 진행한 뒤 기존과 달리 모바일 앱 상에서 무료 음료 쿠폰을 수령하도록 변경했다. 불량 시 교환 과정 역시 올 행사부터는 불량품 회수 후 고객이 원하는 주소로 발송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다만 불량으로 변경되는 사은품은 동일품 변경 원칙을 기존과 같이 적용한다.
최희정 스타벅스 마케팅담당은 "e-프리퀀시 이벤트는 1년 간 스타벅스를 방문해준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한 전통적인 사은 행사"라며 "이런 본연의 취지가 왜곡되지 않고 고객과 파트너 모두를 만족하는 행사를 위해 지속적으로 불편사항을 경청하고 개선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선혜 기자 hisunny20@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