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도 건설 경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되면서 대형건설사 CEO들은 안전·품질 강화를 통해 고객 신뢰를 굳건히 하고, 내실 경영과 신사업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높인다는 목표를 밝혔다.
오세철기사 모아보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는 신년 메시지에서 “2026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도 AI, 에너지 수요 확대 등 새로운 기회를 바탕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신사업 성과 창출을 본격화하는 한 해”라고 말했다.그는 “기존 관성을 넘어 과감한 실행”을 주문하며 “AI·DT를 활용한 효율 향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안전 메시지도 직설적이다. 오 대표는 “안전을 최우선 경영원칙으로 삼아 중대재해를 근본적으로 제거”하자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안전을 두고 “그 어떤 가치와도 바꿀 수 없는 우리의 최우선 원칙”이라며 “스마트 기술을 통한 선제적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사고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자고 했다. 품질에선 표현이 더 강했다. 그는 “압도적인 시공 품질과 섬세한 마감을 완성해야 한다”며 “고객이 감동하는 완벽함만이 우리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전환은 ‘연결’로 묶었다. 김 대표는 “BIM·AI 등을 통한 디지털 전환으로 현장과 본사, 기술과 사람을 연결”하자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보기박 대표는 “2026년은 안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근본적으로 전환하는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축적되고 생산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관리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며, “안전수칙을 지킬 수 없는 협력업체와 단절하고 불안전하게 작업하는 근로자는 우리 현장에 단 한 명도 없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허 대표는 “GS건설이 지키는 안전과 품질은 고객의 신뢰로 이어지고, 고객이 체감하는 품질이 곧 GS건설 브랜드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실행 수단으로 AI를 꺼냈다. 그는 “AI를 활용해 반복업무를 자동화하고, 공정관리의 정밀도를 높이는 등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왔다”며 “일상 업무 속에서 AI를 활용한 실질적 역량을 확보해 품질·안전·공정·원가의 기반을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의 역량에 기반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의 기회를 찾겠다고 했다.

주 대표는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 확대, 글로벌 AI 패권 경쟁, 신관세·무역질서 재편”을 거론한 뒤 “핵심은 차별화된 미래 기술 확보다”라고 했다. 안전·품질은 원칙으로 고정했다. 그는 “안전과 품질은 어떤 변화 속에서도 결코 타협할 수 없는 최우선 가치”라며 “원칙 준수, 미래 기술 확보, 안전과 품질에 대한 신념”이 맞물릴 때 지속 성장 궤도에 오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시스템 정비를 강조했다. 오 대표는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을 위해 “재무, 구매, 원가관리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일원화해 통합 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직 측면에선 “조직 슬림화”와 “부서 간 경계”를 허물어 “민첩성(Agility)”을 확보하자고 했다.
이미지 확대보기그들은 올해 3대 핵심 분야로 ▲AI 인프라(반도체·데이터센터) ▲가스&머티리얼 ▲자산 라이프사이클을 제시했고 “고수익·저리스크 사업을 선별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성과도 짚었다. 두 대표는 “순차입금을 축소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했다”고 언급했다.
대형건설사 CEO 신년사에서 공통으로 반복된 단어는 안전·품질이다. 이에 건설업계는 이를 최우선 가치로 고정하고, AI는 반복업무 자동화·공정 정밀화·예측관리 같은 실질 성과로 연결하는 경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주현태 한국금융신문 기자 gun1313@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DQN] 유나이티드제약, 실적·재무 좋은데…기업가치 하락 왜? [Z-스코어 기업가치 바로보기]](https://cfnimage.commutil.kr/phpwas/restmb_setimgmake.php?pp=006&w=110&h=79&m=5&simg=2026010421533000486dd55077bc2118218214118.jpg&nmt=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