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카카오, 내달 서비스 먹통사태 원인·재발방지대책 발표한다

기사입력 : 2022-11-23 15:37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12월 7일,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 카카오' 온라인 개최
1015 데이터센터 장애 원인 분석과 재발방지대책 공유

카카오가 12월 7일부터 9일까지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 2022(if kakao dev 2022, 이하 ‘이프 카카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사진=카카오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가 12월 7일부터 9일까지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 2022(if kakao dev 2022, 이하 ‘이프 카카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사진=카카오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카카오(대표 홍은택닫기홍은택기사 모아보기)가 내달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먹통 사태의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오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 2022(if kakao dev 2022, 이하 이프 카카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는 올 한 해 부족했던 부분을 솔직하게 되돌아보고,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시 새롭게 나아가는데 중점을 두고 세션을 구성했다.

키노트 연설을 시작으로 카카오 공동체 소속 개발자 120여 명이 연사로 나서 1015 데이터센터 화재 회고 AI 백엔드 클라우드 데브옵스 블록체인 데이터 프론트엔드 모바일 ESG 문화 General로 이루어진 12개 트랙에서 총 106개 발표 세션을 진행한다.

행사 첫날에는 남궁훈닫기남궁훈기사 모아보기, 고우찬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 이확영 원인좃 소위원장(그렙 CEO), 이채영 기술부문장 총 4명이 키노트 발표에 나선다. 키노트에선 지난 10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프라 투자 계획 등을 담은 재발방지대책을 공개한다.

카카오는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원인 규명, 모든 영역에 다중화 조치 적용, 투자와 엔지니어링 혁신 노력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1015 회고특별 세션 5개를 열어 다중화 기술에 대해 개별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기술적 개선 사항에 대해 공유한다.

또 최근 일본에서 전체 앱 매출 1위를 달성한 카카오픽코마 허준 플랫폼개발팀 팀장의 카카오 픽코마는 어떻게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어 가고 있는가’, 김혜일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DAO)카카오 공동체가 사회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디지털 책임 이행 사례50여 개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은 카카오브레인의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기술초거대 AI 기술은 헬스케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카카오 T 대리 신규 커넥션 서버 개발기메타버스에 적합한 블록체인은?’ 50여 개의 기술 발표와 카카오페이의 성장 과정 및 일하는 문화를 알리는 별도의 밋업 세션으로 구성된다.

이채영 카카오 기술부문장은 서비스의 한계를 넘기 위한 카카오 공동체 개발자들의 고민과 기술 경험을 가감 없이 전달할 예정이라며 이프 카카오가 IT 기술 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기술 공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정은경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