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2.08(목)

한국거래소, 외국계 증권사 대량매매 시세개입 여부 조사

기사입력 : 2022-11-23 15:31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 사진제공= 한국거래소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한국거래소가 외국계 증권사 2곳에 대해 주식 대량매매에 따른 시세 개입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닫기손병두기사 모아보기) 시장감시위원회는 모건스탠리, CLSA가 지난 2021년 5월 말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MSCI) 신흥국 지수 리밸런싱(재조정) 당시 주식을 대량 매매해 시세에 부당한 영향을 줬는 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지수 리밸런싱 때 새로 편입되거나 편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에 대해서는 재조정 전부터 글로벌 자금의 대량 매매가 발생해 관련 종목의 주가가 출렁이는데, 거래소는 이들 증권사가 지수 재조정 전날 장 마감 시점에 특정 종목에 대해 대량 매매하며 종가 급등락에 영향을 줬는 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현재 심의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자세한 내용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아시아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ASIFMA)는 한국거래소에 'MSCI 리밸런싱이 일어나는 날에는 주가 변동이 커질 수밖에 없고, 이는 정상적인 거래 관행'이라는 취지의 항의 서한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정선은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증권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