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애큐온캐피탈과 애큐온저축은행이 환경 분야 국제 표준 인증을 받으면서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사 모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애큐온캐피탈과 애큐온저축은행은 한국경영인증원에서 주관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ISO 14001’은 기업이 경영방침으로 환경 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전사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규정한 국제 표준 기준이다.
국제표준화기구는 현장 심사와 임직원 인터뷰, 제출 보고서 등을 토대로 기업의 환경경영 방침과 계획, 시정조치 및 개선활동, 최고경영자의 관리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인증을 부여한다.
애큐온캐피탈과 애큐온저축은행은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업계 ESG경영을 선도하는 금융사로 새롭게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양사 모두 이번 인증을 위해 환경경영시스템 사내 표준을 제정하고, 부서별 환경경영 이슈를 점검, 개선 사항과 이행 방안, 추진 계획 등을 수립했다.
환경 관련 이슈에 대한 전사적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최근 국제적·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탄소중립과 순환 자원과 관련된 국내외 정책을 고려해 자원 절감과 에너지 절약, 환경 효율성 관리 등 3가지 분야의 이슈를 도출했다.
애큐온캐피탈에서 이혁수 경영전략부문장이 ESG 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지속가능경영부문장(CSSO)을 겸임하며, 애큐온저축은행에서는 이명재 경영전략부문장이 겸임할 예정이다. 양사 통합 ESG 경영 총괄은 이혁수 부문장이 담당한다.
이중무 애큐온캐피탈 대표는 “원 애큐온 (One Acuon) 전략 아래 전사적인 내부 환경경영 조사를 실시했고, 이를 통해 새로운 환경 경영목표를 수립해 ESG경영의 토대를 다졌다”며, “모든 임직원이 환경 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며 앞으로 핵심적인 경영 요소가 될 것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호근 애큐온저축은행 대표는 “이번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애큐온이 올해 초부터 꾸준히 강조해왔던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환경경영시스템에 따라 환경친화적 업무를 수행하여 지속가능한 금융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