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75%에서 0.5%까지 추가 인하하면서 역대 최저 기준금리를 기록했다.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은행에서도 예·적금 금리 조정 검토에 착수하면서 수신상품 금리가 하락하고 있다.
건강한 삶이나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펫팸족, 생활 속 스포츠 등 개인의 일상이 세분화되면서 상품들도 ‘맞춤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 건강한 생활 속 금리 쌓기
신한은행의 ‘신한 헬스플러스 적금’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건강관리 목표 달성 시 우대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최대 0.30%p 제공된다.
특히 목표 건강관리 마일리지를 달성한 경우나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 ‘국민체력100’에 참여하면 연 0.10%p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건강관리 마일리지는 신한은행과 제휴한 삼성전자의 S헬스를 통해 적립할 수 있으며, 10만보 이상 걸었을 경우나 아침·점심·저녁 식단을 모두 10일 이상 기록한 경우, 수면패턴을 10일 이상 기록한 경우 중 1가지 이상 충족하면 달성하게 된다.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신청하고, 만기일 전일까지 보건소 또는 지역금연지원센터를 통해 금연측정검사를 통한 금연성공 판정을 받은 경우 연 1.5%p 특별금리를 제공한다. 총 4회 이상의 상담기록 충족 시 금연측정검사자격이 주어진다.
경남은행의 ‘건강한둘레길적금’은 둘레길을 탐방하면서 우대금리를 받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최대 1.20%p를 제공된다.
경남둘레길앱을 통해 둘레길을 탐방거리나 코스 횟수를 달성하면 연 0.30%p 제공된다. 둘레길 탐방은 신규일로부터 만기일 2개월전 응당일까지 탐방한 거리 및 탐방코스를 기준으로 하며, 둘레길 앱을 통해 자동으로 측정된다.
또한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성공 인증서 또는 확인서류 등을 제출하면 연 0.50%p가 제공되며, 헌혈증이나 자원봉사증, 헬스수강증, 마라톤대회참가증 등 건강생활 및 나눔실천 후 확인증 제출시 1건당 0.10%p씩, 최고 0.20%p 제공된다.
부산은행의 ‘걷고싶은 갈맷길적금’은 갈맷길 탐방 코스에 따라 추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최대 1.60%p를 제공한다.
‘걷기 실천 서약서’를 작성할 경우 연 0.20%p가 제공되며, 갈맷길 탐방 코스를 9개 인증할 시 1.00%p, 5개 이상 0.50%p, 1개 0.10%p를 제공한다. 갈맷길 탐방 인증 방법은 갈맷길 탐방 인증 수첩 창구 제시 또는 썸뱅크를 이용해 QR코드로 인증하면 된다.
또한 부산은행은 금연 특화 상품으로 ‘담뱃값 적금’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우대금리는 썸뱅크로 가입 시 최대 2.20%p를 제공하며, 금연다짐(흡연자)이나 금연지지(비흡연자) 서약을 한 경우 0.30%p를 제공한다.
◇ 반려동물이 선사하는 우대금리 행복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구가 많이 증가하면서 펫팸족들을 위한 금융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신한은행의 ‘신한 위드펫 적금’은 반려동물 의료비 지출시 특별중도해지할 수 있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최대 1.00%p를 제공한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출을 위해 예금을 중도해지하는 경우 약정한 이율로 전액 해지할 수 있다. 사유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지하는 경우에 한하며, 은행에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우대금리로 영업점을 방문해 동물등록증을 제시하면 0.50%p를 제공하며, 펫 다이어리 메뉴에 사진 5장 이상 등록하면 0.50%p를 제공한다.
국민은행의 ‘KB펫코노미적금’은 반려동물 관련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우대금리 최대 연 0.60%p를 제공한다.
고객 본인 명의로 ‘KB국민 펫코노미카드’를 보유한 실적이 있는 경우 연 0.20%p를 제공하며, 인터파크 Pet 앱에서 발급된 ‘KB펫코노미적금 금리우대 쿠폰’을 등록한 경우 연 0.20%p를 제공한다.
부산은행의 ‘펫 적금’은 펫 다이어리를 작성하고, 우대금리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12개월 기준 최대 연 0.90%p를 제공한다.
부산은행 펫(PET)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50만원 이상일 경우 0.10%p, 100만원 이상은0.20%p를 우대한다. 동물등록증을 제출한 경우 0.10%p를 제공하며, 모바일뱅킹 내 펫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경우 12개월 기준 최대 0.50%p를 우대한다.
◇ ‘응원하고, 금리받고’ 즐거움은 두 배
국내 프로야구의 공식 스폰서인 신한은행은 구단별 ‘2020 신한 프로야구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지정한 구단의 2020 프로야구 성적과 프로야구 관중 수 등에 따라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자신이 선택한 팀이 올해 한국시리즈(결승)를 우승하면 1.00%p를 제공하며, 포스트시즌 진출 시 0.80%p, 그외 구단은 0.50%p를 제공한다. 또한 정규시즌 시작부터 한국시리즘 우승팀이 나올 때까지 모든 경기의 관중 수가 800만 이상 달성 시 0.20%p를 제공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달성이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
경남 지역에 기반을 둔 경남은행은 창원을 연고로 두고 있는 NC다이노스의 성적에 따라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2020 BNK야구사랑정기예·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오는 8월 31일까지 판매되며 NC다이노스의 시즌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적금 상품은 NC다이노스가 정규시즌 우승과 한국시리즈 우승, 포스트시즌 진출 여부에 따라 각각 0.30%p를 제공한다. 또한 NC다이노스 선수가 홈런 개인 순위 3위 이내 또는 다승 개인 순위 3위 이내에 들면 가입 고객 중 각각 500계좌를 추첨해 0.20%p 우대금리를 추가 제공한다.
예금 상품은 NC다이노스 정규시즌 우승과 한국시리즈 우승, 포스트시즌 진출 여부에 따라 각각 0.10%p를 제공하며, NC다이노스 선수가 홈런 개인 순위 3위 이내 또는 다승 개인 순위 3위 이내에 들면 가입 고객 중 각각 500계좌를 추첨해 0.20%p 우대금리를 추가 제공한다.
광주은행은 오는 7월 31일까지 ‘KIA 타이거즈 우승 기원 예·적금’ 상품을 판매한다. KIA타이거즈의 시즌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예·적금 상품 모두 KIA 타이거즈가 정규리그 20승 투수 배출 시 0.10%p를 제공하며, 포스트시즌 진출 시 0.20%p, 한국시리즈 우승 시 0.20%p를 제공한다.
또한 적금상품은 우대금리 이벤트를 통해 최대 연 0.9%p를 추가 제공한다. KIA 타이거즈의 정규시즌 51승부터 초과 승수마다 0.01%p씩 최고 연 0.40%p를 제공하며, 정규시즌 팀 도루 90회 이상 시 연 0.10%p를 제공한다. 이어 승리 일에 오픈뱅킹을 이용해 ‘KIA우승’ 입금내용을 입력해 이체 시 건별 0.05%p씩 최고 연 0.40%p를 제공한다.
◇ 공익 활동 상품도 늘어나
환경을 보호하고,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공익적 상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종이 아껴쓰기나 대기오염 줄이기,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 일상에서 환경 보호하며 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의 ‘IBK 늘푸른하늘통장’은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 ‘다짐’과 ‘실천’을 통해 금리우대 혜택을 받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최대 연 0.80%p를 제공한다.
신규 등록 시 ‘셀프네이밍’ 서비스를 통해 환경개선 다짐을 통장에 표기할 경우 0.40%p를 제공하며, 계약기간 동안 3가지 환경개선 활동 중 1가지 이상 실천하면 0.40%p를 제공한다. 12개월 기준 3개월 이상 대중교통 이용하거나 전기·수소· LPG·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량 이용, 노후경유차 폐차 및 저감장치 부착하는 경우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수협은행의 ‘Sh해양플라스틱Zero!예·적금’은 해양쓰레기 저감활동을 위한 기금을 전액 수협은행 부담으로 지원하는 공익상품이며, 우대금리는 최대 연 0.50%p를 제공한다.
해양플라스틱 감축 서약 작성 시 0.10%p를, 만기해지시까지 봉사활동 또는 SNS를 통해 상품홍보 후 인증샷 등 제시하면 0.20%p를 제공한다. SNS 업로드 시 해시태그에 은행명 및 상품명을 기입해야 우대조건이 충족된다.
국민은행의 ‘KB맑은하늘적금’은 맑은하늘을 위해 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하는 친환경 특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12개월 기준 최대 연 0.80%p를 제공한다.
만기해지 할 때까지 종이통장으로 발행한 이력이 없는 경우 0.10%p를 제공하며, 영업점의 디지털창구 및 KB태블릿브랜치, 비대면채널을 통해 상품을 가입한 경우 0.20%p를 제공한다. 또한 만기해지 할 때까지 적금 전용화면을 통해 미세먼지 관련 퀴즈 총 3문항 모두 맞춘 경우 0.10%p를 제공한다.
대구은행의 ‘친환경녹색예·적금’은 친환경 활동 실적에 따라 우대이자율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우대금리는 최대 연 0.40%p를 제공한다.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한 고객에게 0.10%p를 제공하며, LPG차량이나 하이브리드차량, 1000cc 이하 승용차 등 저공해 자동차 보유한 고객에게 0.10%p를 제공한다. 또한 탄소포인트제 참여한 고객에게 0.10%p를, 자전거타기 관련 단체에 가입한 고객에게 0.10%p를 제공한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