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회장은 "특히, 우리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는 기업경영환경을 악화시키는 불필요한 규제들을 완화하고 정비하여, 국제적 정합성을 높여야 한다"고 짚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새로운 기대와 희망을 품어낼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5년 세계경제 또한 완만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분쟁 심화에 따른 지정학적 불안정,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금리정책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글로벌 보호무역 기조 확산 등이 수출중심의 우리 경제가 성장하는데 있어 큰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무역 환경 변화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우리 경제에 당장 중요한 것은 정치적 불안과 경제적 불확실성을 줄이고, 한국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는 기업경영환경을 악화시키는 불필요한 규제들을 완화하고 정비하여, 국제적 정합성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시장 다변화, 안정적 공급망 확보, 산업구조 고도화, 신사업 투자 및 핵심기술 개발 등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게 세제 혜택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연말을 목전에 두고 우리는 또 하나의 충격적인 비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진심어린 애도와 위로를 드리며, 이와 관련된 사고 원인 규명과 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도 필요하듯 우리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영활동을 이어가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예측가능한 재난에 대해서도 철저한 시나리오와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이에 본회도 정책당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상장회사 관련 제도의 합리적 운용 및 개선을 지원하는 한편, 상장회사의 현안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대응함으로써 기업 경영에 애로가 없도록 제반 환경을 정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협의회가 상장회사의 권익보호와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변함없는 지원을 해주신 여러분께 거듭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금년에도 우리 협의회에 맡겨주신 역할과 책임에 충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2025. 1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 장 정 구 용
정선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