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손원태 기자] 한솔테크닉스가 일본 도쿄에서 개최중인 ‘방재산업전 2024’에서 해외기업으로 최초 방재・감재(減災) x 서스테이너블대상2024(防災・減災×サステナブル大賞2024)에서 SDGs 솔루션(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
일본공업신문사와 일본방재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한 ‘방재산업전 2024’는 일본 내 대규모 재난 및 자연재해 등에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된다.
한솔테크닉스의 Media PV는 태양광 모듈과 LED 디스플레이를 융합한 제품으로, 낮 시간대에는 태양광 모듈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고, 야간에는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로 활용할 수 있다.
지진이나 해일과 같은 자연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재난 발생 시 피난자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피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에 사용돼 온 피난 재난용 표지판의 경우 시인성이 떨어지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최근 일본 방재시장에서는 피난 재난용 표지판의 개선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번 방재산업전에서의 수상을 계기로 한솔테크닉스의 Media PV가 피난 유도 및 시설 안내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친환경 태양광 발전을 통해 직접 전력을 생산하고 이를 활용해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정전, 단전 등의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솔테크닉스는 “일본 방재시장에서 한솔테크닉스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입증받았다“라고 했다.
손원태 한국금융신문 기자 tellme@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