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는 총 24개 금융사와 협력을 구축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대환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면서 통합적인 신용 관리가 가능하도록 해 사용자들이 이자 절감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IBK기업은행과 경남은행, SBI저축은행, KB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국민카드, 우리금융캐피탈 등 8개사도 다음달 초부터 순차적으로 입점을 준비 중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사와 긍정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대출 상품과 카카오페이에 입점한 제휴사의 대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비대면으로 쉽고 간단하게 더 좋은 조건의 대출 상품으로 갈아타 이자 부담을 절감할 수 있고 대출 상환도 진행할 수 있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앱의 ‘대출’ 영역에서 ‘대출 갈아타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용자가 ‘대출 갈아타기’를 시작하면 마이데이터를 통해 현재 본인의 대출 현황 조회가 가능하다. 그 중 대환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 후 챗봇과 대화하듯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갈아탈 수 있는 금융사의 대출 상품의 리스트와 금리, 한도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상품 별 금리인하율과 월 최대 절약할 수 있는 금액과 1금융권 환승 가능 여부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갈아탔을 때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더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앞서 신규 대출 영역에 있어서도 신용대출과 전월세대출, 주택담보대출, 카드대출 등 대출이 필요한 모든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업계 최다 상품군을 구축하고 있다. 신용대출에서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1금융권과 제휴를 맺었으며 정부지원 버팀목 대출과 은행의 전세대출 상품을 모두 중개하는 것은 카카오페이가 유일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이번 대환대출 서비스 출시로 대출상품 라인업이 더욱 확대되며 더욱 폭넓은 사용자들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라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의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는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못한 개인의 자산・공공 정보를 손쉽게 제출하여 신용점수가 오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데이터로 연결된 자산 정보와 공공 정보를 곧바로 신용평가사에 제출해 개인이 본인의 정보를 직접 신용평가사에 제출해 신용점수를 올려야 했던 기존 서비스의 번거로움을 줄였다.
사용자들은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로 자신의 은행 계좌 정보, 보험 및 통신비 납부내역, 투자내역 등을 간편하게 금융기관에 제출하고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변동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페이 내 마이데이터에 연결된 자산 중 유의미한 정보를 모두 활용해 금융거래이력이 풍부한 사용자뿐만 아니라 신용거래이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사회초년생의 점수 향상에도 유용하다.
카카오페이는 더욱 정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대환대출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신용평가사와 협업하여 대환대출 전용 DB도 별도로 구축하고 있다.
이민수 카카오페이 대출사업부문장은 “카카오페이의 대출비교서비스는 고객의 조건에 맞는 금리와 한도 조건을 빠르고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사용자들의 선택권 향상에 큰 기여를 해왔다”며 “지금까지 카카오페이가 얻은 데이터와 노하우를 활용한 ‘대출 갈아타기’를 통해 사용자들이 얻는 효익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과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관련기사]
- 카카오페이 “대출 갈아타기 사전신청자 70% 1금융권 대출 보유”
- 카카오페이 대환대출 서비스 ‘대출 갈아타기’에 5대 시중은행 입점
- 네이버페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개시…이자 지원 포인트 티켓 제공
- “우량 차주 유출 우려”…카드·저축은행, 중저신용 차주 확보 경쟁 나선다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 “최저 금리”·“이자 지원”…대환대출 전쟁 본격화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 더 낮은 금리로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 31일부터 더 유리한 조건으로 신용대출 간편하게 갈아타기 시행 [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 뱅크샐러드, '대출 갈아타기' 상품 금리 0.1%p 추가 인하
- 네이버파이낸셜, 오는 31일 네이버페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오픈
- 키움증권, 오늘부터 ‘대출 갈아타기’ 사전 이벤트… “지점 방문 안 해도 돼요”
- 김소영 부위원장, 대환대출 인프라 현장 점검…“운영 초기 사고 각별히 유의해달라”
- “20개 대출상품 비교·신청하세요”…웰컴저축은행, 31일부터 대환대출 플랫폼 개시
- "금리노마드족 모여라"…KB국민카드 'KB국민 이지대환대출' 출시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