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은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에이스(ACE)' 조직을 통해 '스타(Star) CMS' 비대면 기업자금관리 플랫폼을 내놨다. '젊은 ACE'들은 자금관리는 필요하지만 비용 부담을 느끼는 수요에 주목했다. 기업인터넷뱅킹만 가입돼 있으면 모든 서비스가 수수료 없이 무료다.

ACE는 기민한(Agile), 주도적인(Centric), 효율적인(Efficient)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프로젝트형 조직이다. 부서간 경계 없이 5~7명씩 팀원급 젊은 직원으로 구성되는데 환경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적시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게 목표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총 12개의 ACE가 운영되고 있다.
디지털금융그룹의 챗봇개발·자산관리시즌2·리브똑똑 혁신·리브온 고도화·리브온 콘텐츠 등 5개 ACE뿐 아니라, 경영기획그룹 ACE도 디지털창구 등 6개, 개인고객그룹도 가계여신 패키지 ACE가 활동 중이다.
KB국민은행의 대화형뱅킹 앱 '리브똑똑', 비대면 전문상담 브랜드 '스타링크(Star Link)', '스타 CMS' 기업자금관리 플랫폼, 'KB 선생님든든 패키지' 등 상품과 서비스는 모두 ACE 조직 작품이다.
ACE 조직 운영 후 가장 큰 변화는 의사결정 단계 축소가 꼽혔다. 기존 4~5단계에서 2단계 수준으로 의사결정이 빨라졌다. 또 기획중심 임시조직(TFT)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행 중심의 새로운 조직 운영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허인닫기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