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주현태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이재영)은 1일 포스트타워 10층에서 전국 24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2024년 자치단체 디지털 공모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지역 발전의 핵심,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라’라는 주제로 디지털 혁신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지자체 대상 금년도 중앙부처 공모사업 안내 및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했다.
특히 정부에서는 그동안 대한민국 전자정부의 성과를 토대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의 칸막이를 없애고 행정 전반을 하나로 묶어 국민이 원하는 디지털 정부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방향에 맞는 공모 대응 전략을 위한 특강 ▲ 지자체 대상 지역디지털 혁신 지원 방안 설명 ▲ 2024년 부처별 공모사업 현황 및 절차·법규 안내 등 3시간 반에 걸쳐 진행됐다.
이날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 정보화 담당자 400여명이 참여해 당초 150여명 정도로 예상되었던 인원을 훌쩍 뛰어넘을 만큼 높은 관심과 열정을 보여줬다는 게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측의 설명이다.
참석자들은 국민의 눈높이에 비해 민간협업 부족과 중앙에 비해 지자체의 열악한 정보화 시스템 및 예산 여건, 기관 내부의 낮은 인식 등 현실적인 문제점을 토로하면서 개발원을 향해 보다 적극적인 디지털혁신 사업의 추진과 아낌없는 지원을 주문했다.
개발원은 이번 행사에서 건의된 지역정보화 현안에 대한 문제점과 제안을 적극 수렴해 향후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재영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지역정보화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 디지털플랫폼 중심기관으로서 지자체가 디지털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우리 원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