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토스 ‘유스카드’ 누적 발급 100만장 돌파…틴즈 가입자 194만명

기사입력 : 2023-04-19 09:3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토스페이 온라인 결제 월평균 70만명 돌파
청소년 주식 투자 경험 ‘토스 모의투자’ 출시

토스의 ‘유스카드(USS card)’ 누적 발급량이 100만장을 돌파했다. /자료제공=토스이미지 확대보기
토스의 ‘유스카드(USS card)’ 누적 발급량이 100만장을 돌파했다. /자료제공=토스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토스의 어린이·청소년용 ‘유스카드(USS card)’ 누적 발급량이 100만장을 넘어섰다. ‘유스카드’를 통한 토스페이 온라인 결제 이용자 월평균은 70만명을 돌파했으며 만 7세부터 만 18세 이하 ‘틴즈(teens)’ 가입자는 194만명을 돌파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유스카드’의 총 누적 발급량이 107만장에 이른다고 19일 밝혔다. ‘유스카드’는 만 7세부터 만 16세의 어린이·청소년이 자신의 이름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로 연결된 가상 계좌에 이체하거나 CU 편의점에서 현금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할 수 있지만 청소년 제한업종, 자동 결제 및 해외 결제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교통카드 기능도 제공하며 토스 앱에서 소비 내역을 확인하고 결제 알림, 카드 일시 정지 등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
토스의 어린이·청소년용 ‘유스카드(USS card)’. /사진제공=토스이미지 확대보기
토스의 어린이·청소년용 ‘유스카드(USS card)’. /사진제공=토스
‘유스카드’는 지난 2021년 12월 출시 이후 1년 4개월 만에 누적 발급량 107만장을 돌파했다. 출시 이후 하루 평균 발급량이 2000장이 넘는 셈이다. 편의점 충전 누적 횟수는 115만회, 토스페이 온라인 결제 이용자 월평균은 70만명을 돌파하는 등 카드 발급에 따른 이용 수치도 눈에 띈다.

이에 따라 토스에서 만 7세부터 만 18세 이하의 사용자를 의미하는 ‘틴즈’ 가입자는 194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2021년 7월 어린이·청소년의 주체적인 금융 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틴즈 사일로’가 첫 출범한 이후 1년 9개월 만의 성과다.

‘틴즈 사일로’를 담당하는 윤주승 PO(제품 책임자)는 “토스는 2021년부터 누구보다도 빠르게 알파 세대를 주목하기 시작했다”며 “10대 고객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서비스에 반영하며 ‘틴즈’들만이 느낄 수 있는 금융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수한 제품뿐만 아니라 ‘토스 아동 보호 정책’을 제정해 가입 방식부터 소비되는 콘텐츠까지 안전하고 유익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점도 토스만의 특별한 점”이라고 전했다.

또한 ‘틴즈 사일로’는 ‘해냄 저금통’과 급식표 및 시간표 등 꾸준히 10대 전용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머니 스터디 카페’ 메뉴를 통해 청소년 전용 금융 교육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선보이고 있다. 만 14세 미만을 위해서는 별도의 UI가 구현된 전용 ‘유스 홈’도 제공한다.

토스는 이달 초 청소년이 직접 주식 투자를 경험할 수 있는 ‘토스 모의투자’ 제품을 새롭게 출시한 바 있다. 만 7세부터 만 18세까지의 ‘틴즈’ 사용자에게 가상의 1000달러를 지급하며 사용자는 실시간 시세 정보를 활용해 국내외 주식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종목 설명과 투자 가이드도 함께 제공한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