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SH공사, 고품격 설계적용 고덕강일3 뉴:홈 오는 27일 예약 접수

기사입력 : 2023-02-22 11:55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고덕강일3단지 투시도.사진제공=SH공사이미지 확대보기
고덕강일3단지 투시도.사진제공=SH공사
[한국금융신문 주현태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27일 사전예약 접수를 시작하는 고덕강일3단지를 기존 공공주택과 차별화된 고품격 명품주택으로 조성한다고 22일 밝혔다.

SH공사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인 고덕강일3단지를 ▲고품격 설계 ▲고급 자재 ▲주요 공종 직접시공제 등을 적용한 명품단지로 조성하는 한편 ④공공주택 분양가에 택지비를 제외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SH공사는 고덕강일3단지에 서울시 우수디자인 공동주택 인증을 획득한 고품격 디자인과 커뮤니티 공간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오픈 발코니 등 다양한 입면을 구현하고, 정원형 옥상정원 등 고급화된 조경특화공간을 마련하는 창의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을 적용한다.

지하 선큰(Sunken; 지하에 자연광을 유도하기 위해 만드는 공간) 공간을 품은 피트니스센터와 스카이카페, 스카이도서관 등을 조성해 커뮤니티 공간도 강화한다. 또한 100년 이상 거주 가능한 주택을 짓기 위해 일반 콘크리트보다 최대 25% 이상 강화된 고강도 콘크리트를 구조부에 전면 적용할 계획이다.

고품질 자재를 반영해 ▲단열과 디자인이 우수한 시스템창호 ▲ 유려한 디자인의 롱브릭 벽돌 등을 외부 마감자재로 사용하며, 내부에는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고 일반적으로 민간 아파트에서는 옵션으로 제공하는 ▲포셀린타일 아트월 ▲프리미엄 마감자재인 엔지니어드스톤 등으로 주방 상판과 벽을 마감한다. 특히 개선 설계된 자재가 실제 건설공사에 적용되도록 ▲시공사 선정 시 사용자재 예정업체 명부 제출 ▲시공 중 자재 선정 시 소비자 만족도 조사 및 전문가 자문 등을 추진한다.

이번 사전예약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공공분양주택 정책브랜드 :의 주택유형 중 나눔형에 해당하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으로 공급된다. 이번 청약은 후분양을 적용해 공정 90% 완료 시점에 진행할 예정이다. SH공사는 2026년 하반기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당첨자가 실제 집을 확인하고 계약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본청약시 포기하더라도 청약제한사항 등 불이익이 없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공공이 토지를 소유하고, 건축물 등에 대한 소유권은 수분양자가 취득하는 분양주택 유형이다. 40년 간 거주한 뒤 재계약을 통해 최장 80(40+40)까지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다. 수분양자는 월 토지임대료를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보증금 방식을 원할 경우 전환 가능토록 하여 임대료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월 임대료 선납 시 할인을 제공하는 등 수분양자의 편의를 높이고 주거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

고덕강일3단지는 총 1305호 대단지로, 한강에 인접해 있다. 근방에 미사한강공원, 고덕생태공원 등이 위치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반경 300m 이내 강빛초·중학교 및 병설유치원이 있다.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도로, 강변북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이 가까우며, 주변에 5호선 강일·상일동역이 있다. 향후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역에서 고덕강일지구까지 지하철9호선을 연장하겠다는 계획도 발표된 바 있다.

이번 공급 물량은 총 500(전용 59)이며, 전체공급물량의 80%400호를 이번에 신설된 청년특별공급 등 청년·신혼부부·생애최초 특공으로 공급한다.

신청자격은 사전예약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서울·경기·인천에 거주 중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입주자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약저축)가입자여야 한다. 자산·소득기준 등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택의 건물 분양가격은 본청약 시점 추정가격 약 35500만원이며, 추정 토지 임대료는 월 40만 원이다. SH공사가 2021년 공개한 고덕강일4단지 건축비(18300만원)와 고덕강일3단지 건물 분양가격간 차이가 나는 이유는 본청약까지의 물가상승 예측치와 국토부 적정 공사기간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공기, 고품질 자재비용 등을 분양가에 반영했기 때문이다.

이번 사전예약 공고 가격은 추정가격으로, 실제 건물 분양가 및 토지 임대료는 2026년 하반기 예정된 본청약 시점에 관련 규정에 따라 최종확정 공고할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특별공급 27~28일 ▲일반공급 1순위 32~3일 ▲일반공급 2순위 36일 등이며, 당첨자 발표는 323일 예정돼 있다. 인터넷 접수가 원칙이나,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현장접수처를 활용할 수 있다.

김헌동닫기김헌동기사 모아보기 SH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기존 공공주택보다 뛰어난 명품 아파트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것이라며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건물분양주택(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주현태 기자 gun1313@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주현태 기자기사 더보기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