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는 특정 주권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의 수치에 연계한 증권을 말한다. 자산을 우량채권에 투자해 원금을 보존하고 일부를 주가지수 옵션 등 금융파생 상품에 투자해 고수익을 노리는 금융상품으로, 2003년 증권거래법 시행령에 따라 상품화했다.
스텝다운형ELS는 행사가격이 만기에 다가갈수록 단계적으로 하락해 수익 상환 가능성이 높아진다.
우선 이번에 한국투자증권이 출시하는 ‘TRUE ELS 15069회’는 전기차를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 ‘테슬라’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만기는 1년이다. 3개월마다 기초자산 가격을 관측해 상환 여부를 판단한다. 최초기준가의 85%(3개월)‧80%(6개월)‧70%(9개월)‧65%(만기) 이상일 경우 연 24.5%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두 상품은 조기 상환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투자 기간 중 기초자산 가격이 최초기준가의 45% 미만으로 하락한 적 없다면, 만기 시 각각 연 24.5%, 9.42% 수익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기초자산 가격이 최초기준가의 45% 미만으로 하락한 적 있고, 만기 평가 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65% 미만이라면 원금의 100%까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청약 기간은 오는 9일까지다. 투자자 숙려제도에 따라 10일부터 11일까지 숙려 기간을 가진 뒤 12일부터 13일 오전 10시 사이 청약 의사를 확정하면 된다.
임지윤 기자 dlawldbs20@fntimes.com
지금 본 기사에서
어려운 금융·경제 용어가 있었나요?
자세한 설명이나 쉬운 우리말로 개선이 필요한 어려운 용어를 보내주세요. 지면을 통해 쉬운 우리말과 사례로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