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07.04(월)

피플펀드, 온투업 최초 마이데이터 사업 신청…포용적 대출 상품 제공

기사입력 : 2021-07-29 09:43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생태계 활성화…1.5 금융 플랫폼 도약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김대윤 피플펀드컴퍼니 대표이사. /사진=피플펀드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피플펀드가 온투금융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사업을 신청한다. 피플펀드는 KCB기준 4~7등급의 중신용층 금융소비자들을 위한 1.5금융 업권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초개인화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피플펀드는 오는 30일 금융위원회에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신청서를 제출한다고 29일 밝혔다. 피플펀드는 올해 초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을 준비해왔으며, 온투업 등록 후 50일 만에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전산시스템과 보안체계, 설비 등 물적 요건을 갖추고 마이데이터 사업에 도전한다.

피플펀드는 향후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마이데이터 기반의 포용적 대출 상품 제안 △개인의 위험 관리 및 건전한 금융 활동 지원 △개인의 금융정보 비교 분석 정보 제공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피플펀드는 기존 금융사들과 제휴를 통해 중저신용층 고객들에게 특화된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5년간 피플펀드 플랫폼에 축적된 중저신용자 고객 데이터와 중금리 특화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확보한 다양한 금융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신용평가방식을 적극 도입해 기존 금융권 신용평가 대비 포용력이 뛰어난 대출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피플펀드는 중신용층 소비자들이 개인 금융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다 나은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개인 리스크 관리 영역으로는 연체 관리와 개인 자산 건전성 평가, 금융 사기 피해 방지 등이 포함된다.

또한 고객의 흩어진 금융 정보를 종합하고 다양한 시각적 분석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정보 조회와 금융상태 진단,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정보 등을 통해 소비자가 객관적으로 자신의 금융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금융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피플펀드는 소비자 중심 마이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도 나설 방침이다. 마이데이터 허가가 없는 중소형 금융회사에게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휴와 기술 지원, 대안신용평가 개발 컨설팅 등을 제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마이데이터 사업은 기존의 금융사 관점에서 행해지던 신용정보 산업을 소비자 관점을 전환시켜 줄 중요한 기회”라며, “피플펀드는 마이데이터 본인가를 획득하여 그 동안 소외되어 온 중저신용층 금융 소비자를 위한 초개인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1.5 금융 플랫폼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