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18(목)

하나·삼성·한화생명, ‘내가’ 보장선택하는 보험다양

기사입력 : 2021-03-02 00: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하나생명 암 보장 2가지 한화 필요 부위 골라
삼성 종합보장보험 25가지 특약 가성비 높아

하나·삼성·한화생명, ‘내가’ 보장선택하는 보험다양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특히 당장 '보알못(보험을 알지 못하는)' 사회 초년생들은 건강, 노후준비를 위해 보험 가입을 고려하지만 무작정 나가는 보험비 부담으로 선뜻 보험을 가입하지 못하고 있다. 하나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보험사들이 가성비를 따지는 고객을 위한 보장 선택하는 보험을 출시하고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가성비를 중시하는 고객을 위한 내가 보장을 선택하는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들은 고객스스로 내가 필요한 보장만을 선택해 보험료는 저렴하게, 보장은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보험료를 저렴하게 하면서도 필요한 부분은 대비할 수 있는 셈이다.

하나생명은 발병 가능성이 높은 암만 중점적으로 골라서 대비할 수 있는 암보험을, 한화생명도 MZ세대를 위해 필요한 부위만 보장받는 온라인 전용 암보험이 있다.

암 외에도 다양한 질병 중 필요한 특약을 골라 받을 수 있는 보험도 있다. 삼성생명은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3개에 입원비와 특정법정감염병진단, 사망 등에 대해서 받을 수 있는 상품 '인터넷DIY종합보장보험(무배당,갱신혀예)'이 있다. 성별에 따라 여성암만 받을 수 있는 여성암보장상품도 있다. 미래에 대비한 보험 상품 1~2개를 가입하려 하고 있으나 보험비가 부담되거나 보험설계사를 믿기 어렵다면 내가 구성하는 'DIY보험'을 고려할 만하다.

◇ 특정 암 1~2개만 쏙쏙 보장
최근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등 완치 확률이 높지만 발병률이 높아지는 암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암은 입원, 수술, 치료까지 병원비가 부담될 수 밖에 없다. 하나생명 '(무)내가PICK한 암보험'은 위암부터 여성특정암까지 선택한 암에 대해 최대 1000만원까지 보장한다.

하나생명 '(무)내가PICK한 암보험'은 1개 이상 암에 대해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순수보장성 상품으로 만기환급금이 없다. 이 상품은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담도 및 담낭암, 췌장암, 남성특정암, 여성특정암, 소액암 진단자금과 암사망 보험금 중 1개 이상 선택해 구성할 수 있다. 소액암을 제외하고는 1000만원까지 보장해준다. 다만 보험계약기간 중 1년 미만일 때 암 진단을 받으면 50%를 지급한다. 암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당일부터 바로 보장해주지 않는다. 이 상품 암보장개시일은 보험계약일부터 그 날을 포함하여 90일이 되는 날의 다음날부터다. 만약 보험을 중단하다가 보험금을 다시 납입하도록 했을 경우 보험금을 다시 납입하기로 결정, 부활(효력회복)일부터 90일이 되는 다음 날부터 암 보장을 받을 수 있게된다.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대장점막내암으로 진단확정된 경우에는 200만원까지 보장된다. 다만 계약일부터 1년 미만일 때 진단확정시 50% 지급하며 각 최초 1회 한한다.

암으로 사망했을 경우 암 사망 보험금도 받을 수 있다.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암 보장 개시일 이후에 암으로 진단확정되고, 그 암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사망했을 경우 또는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 보장 개시일 이후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또는 대장점막내암으로 진단확정되고 그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또는 대장점막내암을 직접적인 원인으로 사망했을 때 암사망보험금 1000만원을 지급한다. 다만 계약일로부터 1년미만 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또는 대장점막내암으로 사망시 50%까지 지급한다.

이 상품은 월마다 납입하거나 일시적으로 납입할 수 있다. 연납을 한 고객이 암 보장개시일인 가입일 이후 90일이 지난 다음날에 암을 진단받으면 차회 이후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준다. 보험료 납입기간 중 피보험자가 연납을 했을 때 암보장개시일 이후에 암(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및 대장점막내암 제외)으로 진단 확정되었을 때에는 차회 이후의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준다.

보험 보장 기간은 10년, 20년 2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납입기간은 전기납(같은 금액 보험료를 보험 만기까지 지불하는것) 또는 일시납, 납입주기는 연납 또는 일시납 중 선택할 수 있다. 가입나이는 20~60세까지 가능하다. 보험가입금액 100만원이 필요하므로 유의해야한다.

예를 들어 30세 여성이 20년 만기, 연납, 전기납을 선택하고 여성특정암, 소액암 2가지 보장을 선택했다면 여성특정암 2만50원, 소액암 7990원으로 1달에 2만8040원씩 납부해야 한다. 초기 가입금액 100만원이 발생하므로 유의해야한다.

한화생명도 MZ세대를 위해 필요한 부위만 골라 보장받는 온라인 전용 암보험 'LIFEPLUS 오마이픽 암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LIFEPLUS 오마이픽 암보험'은 전체 암 보장은 기본으로, 가입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필요한 암은 추가로 가입해 보장받을 수 있다. 비싼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는 MZ세대를 위해 매년 자신의 연령 및 위험에 맞춰 합리적인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상품은 1년 만기 갱신형으로 운영, 최저 1000원대의 월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어 진입장벽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보장기간은 매년 자동갱신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LIFEPLUS 오마이픽 암보험은 주계약을 통해 일반암 4000만원, 소액암 2000만원, 유사암 각각 400만원씩을 보장한다. 가족력이나 생활습관을 고려했을 때 추가로 보장이 필요한 암은 특약으로 추가 가입해 보장받을 수 있다. 이 상품 특약은 호흡기암(폐·후두), 위암 및 식도암, 간암 및 췌장암, 뼈·뇌·백혈병 관련암, 신장암 및 방광암 등 총 5종이며, 각각 1000만원씩 보장해준다.

LIFEPLUS 오마이픽 암보험은 35세 남성이 주계약 가입금액 4000만원, 의무부가특약 가입금액 2000만원, 선택특약 5종 가입금액 각 1000만원으로 계약 시 최초계약 기준 월 보험료 4237원, 연 보험료 5만193원이다. 같은 조건으로 여성은 월 보험료 6548원, 연 보험료 7만7535원이다. 단 이 보험은 갱신형 상품으로 100세까지 매년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가입 절차도 간편한 점이 특징이다.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한 본인 인증이 가능해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모바일로 한화생명 다이렉트보험 '온슈어' 사이트를 통해 가입하면 된다.

◇ 암 포함 종합적 보장 가능한 삼성생명·오렌지라이프
암 보험 만으로는 불안하다면 삼성생명 '인터넷DIY종합보험'과 오렌지라이프 '(무)오렌지 큐브 종합건강상해보험(해지환급금 미지급형)'을 고려할 만하다.

삼성생명 '인터넷DIY종합보장보험(무배당,갱신형)'은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등 3대 주요 질병 관련 질환을 보장하고 입원·수술, 상해, 특정법정감염병진단, 사망 등을 특약으로 선택해 만들 수 있는 상품이다.

사망만 보장하고 싶다면 사망특약을, 관련한 보장을 확대한다면 암-진단, 암-수술, 암-입원특약 선택이 가능하다. 뇌출혈과 급성심근경색은 뇌심 특약을 선택하면 된다. 수술특약에는 신수술 뿐 아니라 7대 주요 질병, 여성특정수술, 남성특정수술, 3대안과질환수술보장특약, 특정얼굴수술보장특약 등이 겨있다.

보험계약자와 보장받는 피보험자가 동일한 경우 가입할 수 있다. 갱신형이므로 최초 계약은 15년 만기이며 갱신주기는 15년이다. 최종 갱신계약 보험기간 만료일은 피보험자 100세 계약 해당일 전일이다.

신수술보장특약, 요양병원 암입원특약은 3년 만기이며 3년마다 갱신해야한다. 3대안과질환수술보장, 특정얼굴수술보장특약은 5년 계약이다. 그 외에 뇌출혈진단특약, 급성신금경증진단특약, 암직접치료 등은 15년 만기로 15년마다 갱신힌다.

오렌지라이프 '오렌지 큐브 종합건강상해보험(해지환급금 미지급형)'은 진단비, 수술비, 입원비 등 25종 특약 중 필요한 보장을 선택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재해장해 급여금을 주계약을 하면서 25종 특약 중 필요한 보장을 선택할수 있다.

25종 특약은 사망보장특약, 재해사망특약, 질병상해특약, 골절깁스치료특약, 입원특약, 무배당 첫날부터입원보장특약, 수술특약, 중환자실입원특약, 수술특약, 무배당 수술특약VII(1~5종 수술, 5종 수술 시 300만원 지급), 수술플러스보장특약, 5대질병수술보장특약, 무배당당뇨관리특약, 일반암진단특약, 남녀특정암진단특약, 소액암진단특약, 무배당암생활자금보장특약, 무배당암직접치료특약, 무배당 표적항암약물허가치료특약(갱신형), 무배당 요양병원암입원특약, 뇌출혈진단특약, 뇌혈관질환특약, 급성심근경색진단특약, 허혈심장질환특약, 치매진단특약, 특별조건부특약, 특정신체부위질병보장제한부인수특약, 지정대리청구서비스특약, 장애인전용보험전환특약이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전하경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보험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