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음대를 졸업하고 1977년에 대한민국 최초로 카라얀 국제 지휘 콩쿠르에서 3위로 입상한 후 1980년에 국립 교향악단(후에 KBS교향악단으로 전환)의 전임 지휘자가 된 금난새에게는 현실적인 잣대로는 최고의 오케스트라를 그만두고 열악한 지방의 오케스트라로 가는 것이었지만 평소 열악한 지방문화의 개선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던 금난새는 더 가치 있는 일을 선택하기로 하고 KBS 연봉의 1/3만 받으면서도 수원시향을 맡았다.
오페라 성악가를 빛나게 한 오케스트라
수원시향이 경기도 문화예술 지원프로그램의 수혜대상으로 선정되어 50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되었을 때 단원들에게 공평하게 나눠줄 수도 있지만 1인당 10만원도 채 돌아가지 않는 돈이라서 별 의미가 없을 것 같아 그 돈으로 오페라를 들려주자고 제안했다. 최소 한편에 1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오페라 공연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였다. 그래서 오페라 공연 중에서도 등장인물이 적은 <라 트라비아타>를 공연하기로 하고 주요 장면만을 보여주는 갈라콘서트로 진행하며 장면 사이 사이에 해설을 곁들여 청중들도 어렵지 않게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했다. 대신 국내 최고의 성악가들을 섭외하였고 취지에 공감한 성악가들이 실제 무대의상을 입고 출연할 것을 수락했다.보통 오페라는 무대 위 성악가가 주인이고 오케스트라는 무대 아래에서 그들을 빛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수원시향은 성악가들이 무대위에서 빛날 수 있도록 어느때보다 철저하게 연습에 몰두하였다. 성악가가 자주 실수하는 부분까지 미리 파악해 그에 대비한 철저한 연습의 결과 리허설에서 성악가들은 수원시향이 그들을 위해 얼마나 세심하게 배려했는지를 알아보고 몰라보게 달라진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어떤 오케스트라도 성악가에게 완벽하게 맞춰서 연주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대에 놓을 가구도 수원의 가구점에서 선뜻 빌려주기로 하여 500만원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무대도 무사히 채울 수 있었다.
공연이 끝난 후 금난새는 500만원으로 이 음악회를 어떻게 준비했는지를 관객에게 설명했다. 단원들이 자신에게 돌아갈 지원금을 선뜻 내어놓았다는 사실에 수원시민들은 아낌없는 환호와 박수를 보내주었다.
공연이 끝난 후 수원시장이 초대한 VIP인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수원시향을 위한 오케스트라 연습실을 지어 주기로 하여 꽤 많은 기금이 모였다. 존폐위기에 처해졌던 수원시향에 이제는 지역 인사들이 앞 다투어 지원하겠다고 나서게 되어 공사비 50억원이 넘는 야외음악당과 100여평의 오케스트라 연습실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참고자료 : 모든 가능성을 지휘하라(금난새 지음)
윤형돈 인맥관리지원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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