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3.01.27(금)

농협금융, 2000억 규모 디지털 SI 펀드 설립…손병환 ‘개방형 사상’ 담겨

기사입력 : 2022-08-30 08:36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관주 기자] NH농협금융지주(회장 손병환닫기손병환기사 모아보기)는 디지털 혁신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투자(SI) 펀드인 ‘NH디지털 얼라이언스 펀드(가칭)’를 설립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펀드 설립은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의 철학인 ‘개방형 사상’이 반영돼 있다. 손 회장은 시장에서 대표적인 ‘개방론자’로 꼽힌다.

오픈뱅킹의 시초가 된 금융권 최초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 Interface·API) 공개도 손 회장 작품이다. 그만큼 개방과 연결, 협력을 강조해 왔다.

농협금융은 이번 펀드를 통해 디지털 혁신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최근의 규제 혁신 정책과 금융 산업·기술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발전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교두보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펀드 운용은 NH벤처투자와 NH투자증권이 공동(Co-GP)으로 맡고 농협은행과 NH농협캐피탈이 출자자(LP)로 참여한다.

이번 펀드는 신기술사업투자조합 형태로 결성돼 혁신기술 스타트업과 예비 유니콘, 플랫폼 사업자 등 다방면의 디지털 선도 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한다.

내달 초 1호 펀드(1000억원)을 우선 설립하고 내년 동일 규모 2호 펀드를 결성해 총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손병환 회장은 “플랫폼 생태계는 개방과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한다”며 “경쟁보다 협력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협금융은 이를 위해 그룹 내 계열사와 협업이 가능한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하고 체계적인 비즈니스 협업을 위한 선순환 체계를 수립해 그룹 경쟁력을 제고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김관주 기자 gjoo@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관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