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3.02.06(월)

KB국민·롯데카드, 모빌리티·유통까지 빅데이터 동맹 추진

기사입력 : 2022-06-29 16:07

티맵모빌리티·롯데면세점도 참여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29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티맵모빌리티, 롯데면세점이 '데이터 융합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이상진 롯데면세점 상무, 이종갑 티맵모빌리티 그룹장, 이호준 KB국민카드 상무, 고영현 롯데카드 상무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KB국민카드
[한국금융신문 신혜주 기자] KB국민카드(대표이사 이창권)와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빅데이터 동맹을 맺었다.

양사는 29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티맵모빌리티, 롯데면세점과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 등 데이터 부문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양 사는 티맵모빌리티와 롯데면세점의 플랫폼 참여로 양질의 모빌리티∙유통 관련 빅데이터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참여 기업간 다양한 데이터 융합과 협력을 통해 데이터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은 지난해 5월 KB국민카드와 ▲롯데백화점 ▲다나와 ▲티머니 ▲토파스여행정보 ▲AB180 등 6개 기업이 제휴해 만든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현재 KB국민카드의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퓨처나인(FUTRE9)’ 2기 참여사이자 데이터 인프라 전문기업인 AB180이 운영 중이다. 각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소비 데이터 ▲쇼핑 데이터 ▲검색 데이터 ▲교통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플랫폼 참여 제휴사를 확대하고 데이터 기반 신사업 발굴 노력을 통해 고객에게 수준 높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부문 대표 데이터 융합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올해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 오픈하는 등 풍부한 데이터, 데이터 가공·분석 분야에서의 전문성 등 당사의 강점을 활용해 데이터 비즈니스를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혜주 기자 hjs050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신혜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2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