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카드는 지난 3일 인도네시아의 여신전문금융회사인 ‘바타비야 프로스페린도 파이낸스’의 지분 85%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인수금액은 1175억원으로 오는 8월 지분 인수를 마칠 예정이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글로벌사업 다각화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인도네시아 금융사 인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BC카드는 지난해 베트남 현지 POS 단말기 공급사인 ‘와이어카드 베트남’의 지분을 100%를 인수하면서 베트남 카드결제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와이어카드 베트남’은 베트남 주요 은행과 전자결제 사업자 결제 단말기를 공급하는 업체로, 시장점유율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BC카드는 ‘와이어카드 베트남’의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고, 다양한 결제 방식 수용 가능한 통합 단말기 제공과 단말기 원격 업그레이드 통한 비용 절감 등을 구현하며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크립토닷컴’은 지난 2016년엔 설립된 가상자산 플랫폼으로, 가상자산 앱과 가상자산 카드 프로그램, 거래소, 월렛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NFT(대체불가능 토큰) 플랫폼도 선보였다.
BC카드는 비자와 프로세싱,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결합하고, 크립토닷컴의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를 출시하는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 등 사업 구조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수익 창출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KB국민카드는 태국·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미얀마 등 5개 동남아시아 국가에 진출하여 수익 다각화를 위한 현지법인 4개와 대표사무소 1개의 해외 영업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4월 태국 여신전문금융회사 ‘제이 핀테크’를 약 240억원에 인수하여 지분 50.99%를 보유하면서 경영권을 가지게 됐다. KB국민카드는 ‘KB 제이 캐피탈’로 변경했으며, 500억원을 추가 투자했다.
KB국민카드는 상품·디지털·IT·리스크 관리 등 핵심 금융 역량을 지속적으로 현지에 이식하여 중장기적으로 태국 내 최상위권(Top-tier) 여신전문금융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로 우량 자산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재편하여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신한카드와 롯데카드는 기존 해외법인에 대한 추가 투자에 나섰다. 신한카드는 지난 2014년 카자흐스탄 법인 ‘유한회사신한파이낸스’를 시작으로, 지난 2015년 인도네시아 ‘신한인도파이낸스’를, 2016년 미얀마 ‘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를, 2019년 베트남 ‘신한베트남파이낸스’를 인수하며 신남방 국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유한회사신한파이낸스’를 대상으로 553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결정했으며, ‘신한인도파이낸스’에 대해서는 31억원 추가 투자를 결정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2009년 국내 카드사 최초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으며, 지난 2017년 리테일금융을 영위하는 ‘테크콤 파이낸스’의 지분 100%를 인수하여 지난 2018년 ‘롯데파이낸스’를 설립했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롯데파이낸스’에 272억원 규모 추가 투자를 결정했으며, 지난 1월 자금을 투입했다. 롯데카드는 현지 신용카드, 할부금융, 소비자대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롯데파이낸스’를 인수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형태로 시스템 투자부터 영업점 확충 등에 나설 예정이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관련기사]
- 롯데카드, 베트남 법인 '롯데파이낸스'에 272억 직접투자
- 롯데·비씨카드도 ‘베트남 시장 공략’ 강화 나섰다
- BC카드, 베트남 카드결제 시장 진출…현지 POS 단말기 공급사 인수
- KB국민카드, 태국 법인 ‘KB J Capital’ 신용등급 A- 획득
- KB국민카드, 태국 여전사 지분 인수 완료…3월부터 영업 본격화
- BC카드, 크립토닷컴·Visa와 글로벌 디지털 결제 협업
- [금융리더 글로벌이 가른다] 카드·캐피탈사, 신남방서 자동차·소액대출 경쟁
- [금융리더 글로벌이 가른다] 정원재 우리카드 대표, 미얀마 소액대출법인 성장 박차
- [금융리더 글로벌이 가른다]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 글로벌 페이먼트 컴퍼니 도약 시동
- [금융리더 글로벌이 가른다] 이동철 KB국민카드 대표, 동남아 영토확장 속도
- [금융리더 글로벌이 가른다]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 신남방 선점 리테일 승부수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