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디지털뱅크(웰뱅)앱을 통해 제공되는 '웰컴마이데이터'는 고객의 금융 및 신용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부채관리 방안, 신용관리, 금융상품추천, 안심거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웰컴마이데이터는 ‘맞춤형 부채관리’ 및 ‘안심거래’부터 우선 제공되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공개 제공할 예정이다.
웰컴저축은행은 향후 ‘정부지원금 안내’, ‘통합부채증명서’, ‘금융보고서공유’, ‘금융카페’, ‘차용증거래’, ‘회비통장’, ‘스마트돈모으기’ 등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맞춤형 부채관리
웰컴마이데이터는 고객에게 맞춘 부채관리 서비스를 통해 이자절감과 함께 신용점수 상승을 유도한다. 고객의 거래 현황을 분석한 후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한다.
부채리포트도 제공된다. 금융사별로 이용 및 보유 중인 대출을 종류별로 구분하며, 소비·지출 등의 내역도 전달된다. 신용점수와 신용도에 영향을 주는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회생과 신용회복 등 특수 상황에 놓인 고객의 부채관리도 돕는다. 이들 고객이 특수 상황에서 벗어나 일상으로 되돌아올 수 있도록 성공적인 면책 및 신용회복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 대출상품 비교서비스
대출상품비교 서비스도 제공한다. 고객이 보유한 자산을 기반으로 최저금리와 최대한도의 맞춤대출 상품을 비교 추천한다.
비교대출서비스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된다. 웰컴저축은행 외 7곳의 금융사가 웰컴마이데이터를 통해 상품을 제공하며, 향후 순차적으로 금융사와 상품이 추가될 예정이다.
▲ 중고 · 소액상품 안심거래 서비스
웰컴저축은행 안심거래 서비스를 이용해 중고·소액거래에 나선 고객은 거래 금액을 즉시 입출금 할 수 있다.
안심거래 서비스는 개인 간 거래에 활용되며 비대면 중고거래에 특화된 서비스다. 웰컴마이데이터에서 분석한 금융정보, 신용정보와 대안정보를 더해 개인에게 거래등급을 부여하고 고객은 이 거래등급을 참고해 중고물품 등을 거래할 수 있다.
총 3개의 등급으로 구분되는 거래등급은 ‘안심거래자’, ‘일반거래자’ ‘사고(신고)거래자’로 구분된다. 거래자는 상대방의 등급을 확인 후 거래할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의 안심거래에서 사고거래가 발생시 웰컴저축은행이 거래당 30만원까지 직접 보상해준다.
▲ 소비 · 지출 관리
웰컴마이데이터는 고객이 직접 요청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기반으로 신용·체크카드와 페이 서비스, 계좌이체 지출 내역을 통합 조회하고 알기 쉽게 정리하여 제공한다.
매일 기록된 고객의 정보는 매월 총 정리된 자료로도 안내된다. 예금과 보험, 주식, 펀드, 연금 등 자산 정보도 함께 정리해 제공되기 때문에 보유한 자산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신혜주 기자 hjs0509@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