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쇼핑라이브가 지난 해 5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캠핑 용품 관련 방송들의 실적을 분석해 보니, 그동안 진행했던 캠핑 방송의 평균 시청 횟수가 방송 당 약 22만 회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쇼핑라이브의 방송당 평균 시청 횟수가 14만 회인 점을 감안해 보면, 캠핑 용품 방송을 시청하는 횟수가 평균 대비 8만 회, 60% 가량 높은 수준으로 패션/가전/식품 등의 카테고리보다 고객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캠핑 관련 방송의 시청 지표가 높은 것은 라이브 커머스가 가진 ‘소통’이라는 측면이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캠핑 장비와 같은 고가의 상품 구매에 적합하기 때문이다.또한,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상품의 특장점을 최대화하고 보다 생동감 있는 방송을 선보이기 위해 방송 주제에 맞춰 촬영 환경을 조정하는데 예를 들어 캠핑의 경우 야외에 나가 방송을 진행하거나 호텔 상품의 경우 호텔에 직접 방문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는 것이다ㅋ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을 살린 방송들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상품 소개 현장이 구현되고,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것도 캠핑 용품과 같은 상품들이 타 상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인기를 끄는 한 요인으로 보인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