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0년 째를 맞이한 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사인 미국 S&P 다우존스 인덱스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평가 전문업체인 스위스 로베코샘이 기업의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발표하는 투자지수다.
이 지수는 전 세계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하며 상위 10%에 해당하는 기업에는 DJSI World를 부여한다. 또한 지역별로 세분화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600대 기업 중 상위 20%에 해당하는 기업에는 DJSI Asia Pacific을 국내 200대 기업 중 상위 30%에 해당하는 기업에는 DJSI Korea를 부여한다.
현대건설은 DJSI World에 지난 2010년부터 10년 연속 편입됨으로써 글로벌 최고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투자가치가 뛰어난 기업임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는 해외 건설시장의 매출 1, 2위 기업인 스페인의 그루포, 독일의 혹티프 등도 이루지 못한 성과로 현대건설의 투자 가치가 뛰어남은 물론 지속가능경영 경쟁력이 세계 최고 수준임을 보여준다.
2015년 대비 2050년까지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량 52.5% 감축을 목표로 삼았으며 지난 10년간 환경보호 투자액도 138% 늘렸다. 현대건설은 이와 같은 다방면에 걸친 노력으로 최근 10년간 톤당 용수 사용량을 82.9% 감축시키는 등 효율적인 온실가스 저감을 실현해 친환경경영 체계 정립과 친환경 사업장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 4월에도 ‘탄소정보 공개 프로젝트’ 평가에서 기후변화 전략, 온실가스 감축 노력 등을 인정받아 국내 최상위 4개 기업만 수상하는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되는 등 환경경영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다.
한편 현대건설은 지속가능경영 체계 내재화와 가치 확산을 위해 2010년 국내 건설사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현대건설의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매년 연차보고서를 통해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성과를 포함한 기업의 종합적인 가치를 제시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조은비 기자 goodrain@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