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포트는 지난 한 해 동안 무신사가 추진해 온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영역의 경영 활동과 주요 성과를 정리한 것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발간했다. 무신사가 임직원 외에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리포트를 발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무신사가 국내 패션 플랫폼 최초로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해 적정성 검증까지 완료한 현황도 소개돼 있다. 무신사는 국제 표준에 맞춰 검증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인 스코프(Scope) 1, 2, 3에 해당되는 항목을 측정했다. 이 중 범위가 방대하고 검증 자체가 쉽지 않은 스코프3(기타 간접 배출 온실가스)의 경우에는 15개 검증 카테고리에서 12가지에 대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제적 검증을 마쳤다.
사회 부분에서는 파트너, 고객, 지역사회,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전개한 활동 성과를 담았다. 무신사의 경영 철학인 입점 브랜드와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건강한 패션 생태계 구축을 위한 패션 장학 사업 등의 활동 결과를 정리했다.
지배구조 부문은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경영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이사회의 독립적인 운영과 전사 차원의 리스크 관리 현황을 중심으로 기업 윤리 및 준법 경영 성과를 담았다. 또한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정보 보호 관리 체계 구축 및 정보 보호 활동에 대한 현황을 정리했다.
무신사는 비상장 기업으로 ESG 활동 성과에 대한 공개 의무가 없지만, 패션 산업을 이끄는 리딩 기업으로서 지속 가능한 책임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자체적으로 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이번 리포트는 국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 2021'을 참고하여 제작했다. 또한 경영 실적과 함께 최근 2개년(2022~2023) 간의 ESG 관련 주요 지표를 수록했다. 앞으로 무신사는 매년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슬기 한국금융신문 기자 seulgi@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