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2일 온라인 론칭 쇼케이스를 통해 TL 출시일과 핵심 콘텐츠, 수익모델 등을 소개했다. 사전 예약도 출시 한 달여 전인 이날부터 시작한다. 오는 16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에선 TL 존을 마련하고 개발진이 직접 최신 버전을 시연할 예정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 출시 이후 11년 만에 선보이는 대작이라 외부 이목이 크게 집중된 만큼 내부에서도 출시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다.
엔씨소프트는 이 과정에서 유료 재화를 흔히 ‘뽑기템’이라 불리는 확률형 아이템으로 팔았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들의 피로감은 누적됐고, 엔씨가 일부 고과금 이용자에게 매출을 의존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최근 이 때문에 업계에서도 가벼운 수익모델로 박리다매 전략을 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TL의 수익모델은 크게 ▲패스형 상품 ▲스킨 및 외형 상품 ▲아미토이 및 야성 변신 ▲거래소 등 네 가지로 구분된다.
펫 시스템인 ‘아미토이’와 탈것 시스템인 ‘야성 변신’은 확정형 상품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들은 경험치와 재화, 아이템 드랍 확률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진다. 또 얼마나 많은 수를 수집했는지에 따라 레벨이 오르고 추가 효과가 발생한다.
안종옥 총괄 PD는 “아미토이와 야성 변신은 외형적 가치에 비중을 둔 상품으로 게임을 플레이해 습득할 수 있는 아미토이·야성 변신과 상품 간에 성능 차이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확률형 아이템을 활용한 수익모델은 과감히 제외한 셈이다.
안 PD는 “자동 사냥 제거 이후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후반부에 배치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초반부로 옮기는 등 콘텐츠 재배열을 했다"고 설명했다.
안 PD는 TL의 핵심 콘텐츠로 대규모 공성전을 꼽았다. 1000명이 넘는 인원이 동시 접속해도 끊김없는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확신했다. TL 내 공성전은 단순 백병전이 아니라 전략 싸움의 형태를 띈다. 이용자는 직접 골렘으로 변신해 전투에 참여할 수도 있고, 날씨 등 환경을 이용한 전략적인 플레이도 즐길 수 있다.
끝으로 안 PD는 “게임 내적으로, 외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정들이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며 “회피하지 않고 여러분과 함께 헤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쇼케이스 후 이용자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새 수익모델을 채택한 엔씨표 MMORPG는 어떨지 궁금하다는 입장과 게임 출시 후 다른 수익모델을 추가할 수 있으니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날 엔씨소프트 주가는 쇼케이스 영상 공개 후 4% 하락세를 보이며 22만3000원까지 떨어졌다가 회복세를 이어가며 상승 전환했다.
이주은 기자 nbjesus@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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