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7.19(금)

차세대 소통채널 확장하자…2금융서 시들했던 메타버스 다시 꿈틀

기사입력 : 2023-01-26 16:52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애큐온·NH저축銀-하나·신한카드 가상세계 선봬
메타버스 진출 동시에 NFT 활용 정도 증가 전망

차세대 소통채널 확장하자…2금융서 시들했던 메타버스 다시 꿈틀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신혜주 기자]

2년 전 기지개를 켜는 듯했던 메타버스가 올해 2금융권에서 다시 꿈틀대고 있다. 최근 한 대형 저축은행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공간 구축에 성공하면서 차세대 소통채널 확장에 다시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애큐온저축은행은 지난 16일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에 금융 서비스 체험 기능과 다양한 게임 요소를 접목한 '애큐온월드'를 오픈했다.

애큐온월드 유저는 애큐온월드 속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통해 화폐 개념의 랜드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랜드머니는 애큐온저축은행 가상 지점을 통해 예금을 예치하거나 대출을 받는 등 실제 금융 거래와 같은 시스템을 가상 체험할 수 있다.

가상 지점에서는 현재 애큐온저축은행이 취급하는 여·수신 상품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금융 교육관에서는 금융 기초 지식과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교육도 퀴즈 형태로 체험할 수 있다.

저축은행 업권에서는 NH저축은행이 가장 먼저 2021년 12월 네이버Z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가상현실 맵인 '픽 뱅크 월드(FIC Bank World)'를 오픈했다. 픽 뱅크 월드는 NH저축은행 가상 창구와 회의실, 상품 소개 공간, 포토존, 이벤트존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4월에는 픽 뱅크 월드에서 전 임직원으로 대상으로 비대면 워급숍을 진행하기도 했다.

앞서 하나카드는 2021년 8월 제페토에 '하나카드 월드'를 오픈하면서 카드업계 중 가장 먼저 메타버스 신호탄을 울렸다. 하나카드 월드는 야외 콘서트장과 캠핑장 등 총 6가지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같은해 10월에는 하나카드 월드에 레스토랑과 캠핑과 카페테리아 공간을 배치시키고 단풍나무 숲 힐링 체험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태양에너지 체험 활동 등을 추가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3월 '제페토 신한카드 월드'를 선보였다. 신한카드 월드에는 미로 찾기와 장애물 게임으로 숨겨진 지도를 찾아 세계를 정복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가 반영됐다.

업계는 메타버스 사업 진출과 동시에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사업에도 뛰어들고 있다.

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월드에서 유저가 직접 꾸민 아바타 이미지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 16명이 모두 등장하는 이미지를 현실 세계의 NFT로 발행하는 서비스도 한정 수량에 한해 제공한다.

카드업계에선 신한카드가 가장 발 빠르게 움직였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월 국내 금융 플랫폼 최초로 NFT를 적용한 ‘My NFT’ 서비스를 오픈했다. 간편결제 앱 ‘신한pLay(신한플레이)’에서 고객이 소장한 물건이나 간직하고 싶은 순간을 NFT로 등록하고 언제든지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최중기 나이스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기업평가1실장은 "다수의 기업에서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진출을 발표하며 동시에 NFT의 사용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에 진출함에 따라 NFT의 활용 정도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신혜주 기자 hjs050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신혜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2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