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0.04(화)

네이버파이낸셜, 스마트스토어 소상공인 ‘반품안심케어’ 1년간 무료 지원

기사입력 : 2022-08-02 09:39

무료교환·반품 솔루션 내년 7월까지 무료 제공
가입 셀러 약 1만명 달성…판매 170만건 돌파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파이낸셜이 스마트스토어 등급 씨앗, 새싹 등 초기 판매자를 대상으로 ‘반품안심케어’ 서비스를 1년간 무료 지원한다. /사진제공=네이버파이낸셜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네이버파이낸셜(대표 박상진닫기박상진기사 모아보기)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중에서 낮은 등급인 씨앗, 새싹 등 초기 판매자를 대상으로 무료교환·반품 솔루션 ‘반품안심케어’를 1년간 무료 지원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백화점이나 아울렛 등 대형 유통사 소속 매장을 제외하고 스마트스토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내년 7월까지 ‘소상공인 반품안심케어 무료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반품안심케어 서비스에 가입한 소상공인에게 매월 서비스 이용료를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셀러지원포인트’로 전액 돌려준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인 씨앗은 최근 3개월 누적 판매건수 100건 미만, 판매금액 200만원 미만이며, 그 다음 등급인 새싹은 판매건수 300건 미만, 판매금액 800만원 미만의 판매자에 해당한다.

반품안심케어는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무료교환·반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판매자에게 배송비를 보상해주는 보험 서비스로, 캐롯손해보험과 제휴하여 출시됐다.

판매자가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산정된 이용료를 내면 교환·반품에 따른 비용과 구매자와의 분쟁 등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구매자도 무료교환·반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재 출시 약 3개월 만에 반품안심케어에 가입한 판매자는 약 1만명을 달성했으며 판매건수는 170만건을 돌파하는 등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반품안심케어가 판매자들의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 효과가 뚜렷한 만큼,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초기 소상공인들의 사업 성장 효과도 클 것”이라고 밝혔다.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은 ‘무료교환반품’ 표시가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와 상품 상세 페이지에 노출되는데, 지난 5월 출시 후 반품안심케어에 가입된 스마트스토어의 두 달 간의 거래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반품안심케어 서비스는 교환·반품에 따른 판매자와 구매자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줄 뿐만 아니라 매출 상승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혁신적 금융 서비스”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마트스토어의 초기 소상공인들이 주문관리수수료를 1년간 면제받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과 글로벌에서 최단기간 내 정산을 제공하는 빠른정산 서비스에 이어 반품안심케어 무료지원도 적극 활용해 사업 성장에 더욱 탄력을 받길 기대한다”며 “향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