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네이버, 소상공인에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하는 AI ‘CLOVA MD’ 제공

기사입력 : 2022-06-28 08:56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CLOVA MD 기반 AI,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
중소상공인 업무 돕고 고객엔 차별화된 쇼핑 경험 제공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 예시 이미지. 사진=네이버이미지 확대보기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 예시 이미지. 사진=네이버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닫기최수연기사 모아보기)가 쇼핑몰 MD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를 파악해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AI를 커머스솔루션마켓에 28일 공개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제공될 AI 상품 전시 솔루션은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주는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스토어에서 둘러본 상품을 기준으로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CLOVA 비슷한 상품추천’ 이다.

이번 솔루션은 네이버쇼핑 서비스 내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에 활용되고 있는 ‘CLOVA MD’ 기술을 기반으로 적절한 상품 추천과 전시가 이뤄진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SME(중소상공인)들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해당 솔루션을 자신의 스토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판매자들은 네이버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를 학습한 CLOVA MD 기반의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 추천과 전시 업무 경감은 물론,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일부 스토어를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한 결과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 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직접 선별해 등록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클릭률을 기록하며 판매자 업무 경감 효과를 보였다.

또한 ‘CLOVA 비슷한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직접 등록한 경우보다 클릭률이 약 24% 높았다. AI 상품 전시 솔루션이 SME의 업무를 돕는 것을 넘어 사업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됐다.

CLOVA MD는 지난해부터 네이버쇼핑 내부 운영진이 쇼핑 기획전을 발행하는 데 활용되어 왔다. CLOVA MD가 생성한 기획전을 운영진이 노출에 적합한 것으로 채택하는 비율이 90% 이상으로 나타날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쇼핑의 검색 질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근 인기 있는 상품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한 기획전을 발행해 기존 기획전보다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에서 각각 16%, 29%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추천 기능을 계속해서 고도화하는 한편, AI 상품 전시 솔루션을 각 판매자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통해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또 ‘모두를 위한 AI’라는 방향성 아래 AI 기술을 플랫폼 파트너들의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상품 관리부터 고객 응대, 제품 개발 등 홀로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 중·소규모 온라인 판매자들은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마케팅 전문가의 역할까지 수행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라며 “CLOVA MD의 솔루션을 개별 스마트스토어에도 적용해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AI 기반의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 판매와 같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정은경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