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똑똑선물샵은 선물하는 대상과 의도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AI가 큐레이션 하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똑똑선물샵에서 ‘부모님’ 카테고리와 ‘#건강에 좋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중장년층을 위한 건강식품들이 추천된다.
똑똑선물샵의 선물을 추천하는 기능은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된다.
네이버 측은 “하이퍼클로바의 언어모델은 네이버에 공개된 지식인, 블로그, 카페 등 UGC(User-Generated Contents) 데이터를 학습해 개발됐다”라며 “네이버 사용자들이 공개적으로 남긴 다양한 선물 관려 질문, 답변, 사연을 기반으로 다양한 선물 대상과 의도를 추출하고, 이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선물 대상과 의도는 로그인한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 제안돼, 사용자 개인의 일상 속에서 선물을 주고 받는 다양한 상황들에 적합한 상품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네이버는 앞으로 상품 큐레이션도 더욱 개인화된 추천이 가능하도록 고도화 할 예정이다.
선물샵에서 선물을 고른 사용자는 선물 메시지를 작성하는 단계에서도 하이퍼클로바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3월 하이퍼클로바가 선물하는 상품의 종류, 보내는 의도, 받는 대상 등에 맞는 적절한 메시지를 추천하는 ‘AI 추천메시지’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외에도 하이퍼클로바는 상품명 교정, 리뷰 요약 등 네이버의 쇼핑 서비스 곳곳에 활발히 적용되며 사용자들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