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1.29(화)

최저신용자에 한줄기 빛, '햇살론 카드' A to Z

기사입력 : 2021-11-01 17:13

(최종수정 2021-11-02 01:10)

지난달 27일부터 신청 시작
200만원 한도 내에서 발급 가능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한국금융신문
[한국금융신문 신혜주 기자] 지난달 27일부터 최저신용자들을 위한 '햇살론 카드' 발급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그간 신용카드 이용 혜택에서 소외돼 온 서민취약계층도 햇살론 카드를 통해 결제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됐는데요. 햇살론 카드에 대한 모든 것을 9가지 Q&A 형태로 정리했습니다.

Q1. '햇살론 카드'가 뭔가요?
A : 햇살론 카드는 신용도가 낮아 신용카드를 발급받지 못한 최저신용자들이 200만원 한도 내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민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신용카드를 말합니다.

Q2. 햇살론 카드 신쳥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A : 햇살론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선 개인 신용카드를 미보유한 서민취약계층 중 아래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우선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 내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 3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일정 상환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가처분소득은 소득에서 원리금 상환액을 차감한 개인소득으로, 개인소득 중 소비와 저축 등으로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여야합니다. 보증신청일 기준 나이스신용평가(NICE)또는 코리아크레딧뷰료(KCB) 중 한 곳에서 개인신용평점이 10% 이하면 됩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햇살론 카드 이용절차. /자료제공=금융위원회
Q3. 언제·어디서·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 :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 후 심사를 거쳐 보증약정을 체결한 경우, 7개 협약 카드사(하나·우리·KB국민·삼성·신한·현대·롯데카드) 중 1곳을 선택해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 신청은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 사이에 가능합니다. 롯데카드와 현대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5개 카드사(하나·우리·KB국민·삼성·신한카드)는 PC 및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현대카드는 온라인·유선, 롯데카드는 온라인·유선·대면(롯대백화점 내 카드센터)신청이 가능하며 하나카드는 이달 중순 카드 출시 이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Q4. 신청만 하면 누구나 햇살론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힌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와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특수기록정보 등이 등록된 사람, 서민금융진흥원 및 신청 카드사에 특수채권이 있는 경우 보증 및 카드발급이 불가능합니다.

Q5. 햇살론 카드 사용 시 이용제한 사항이 있나요?
A :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같은 장·단기 카드대출, 유흥·사행업종 이용은 제한되며, 할부기간도 최대 6개월로 제한됩니다.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카드 발급, 리볼빙, 분할납부, 해외결제 또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위 제한사항 외에는 일반 신용카드와 이용방법이 동일합니다.

Q6. 카드 신청시 준비해야 할 서류가 있나요?
A : 공동인증서 및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출된 서류에 대한 수정·보완 요청이 있을 수 있어 보증심사 절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7. 보증서가 발급됐는데도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나요?
A : 네 있습니다. 카드발급 시 심사는 카드사의 고유권한이므로, 보증서를 발급받았다고 카드사에 발급의무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보증서 발급일로부터 60일 내에 다른 햇살론 카드 취급 카드사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60일이 경과 할 경우 신규 보증신청이 필요합니다.

Q8. 햇살론 카드 보증금액은 얼마인가요?
A : 차주의 상환의지지수와 신용도를 감안해 보증심사에 따라 최대 200만원 이내에서 보증금액이 차등부여되게 됩니다. 신용·부채 개선정도 및 신용도 상승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하며, 카드 이용한도는 교통과 통신비 등 무승인결제 등을 감안해 보증한도 보다 낮게 운영합니다.

Q9. 햇살론 카드는 기한연장 또는 카드사 변경이 가능한가요?
A : 기한연장과 카드사 변경은 어렵습니다. 대신 재신청에 대한 제한은 없으므로, 사용중인 햇살론 카드 해지 후 60일이 경과하면 잔여 할부대금을 모두 완납한 후 다른 햇살론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재신청은 신규신청으로 보증이 거절되거나 이용한도가 기존 햇살론 카드보다 더 감액될 수도 있습니다.

신혜주 기자 hjs050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신혜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2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