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6.17(목)

우리은행, KT 주도 ‘AI원팀’ 합류…AI 접목 디지털금융 강화

기사입력 : 2021-04-20 16:57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권광석 우리은행장(왼쪽)과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20일 서울 KT 광화문 이스트 사옥에서 'AI원팀(AI One Team)'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우리은행
[한국금융신문 한아란 기자] 우리은행은 KT와 ‘인공지능(AI) 1등 대한민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대표 산학연이 참여 중인 ‘AI원팀(AI One Team)’에 합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통해 AI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금융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권광석닫기권광석기사 모아보기 우리은행장과 구현모닫기구현모기사 모아보기 KT 대표이사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AI를 활용한 금융서비스 개발 및 AI 인재육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지난해 2월 출범한 AI원팀은 KT,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한양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에 은행권 최초로 우리은행이 합류해 금융 AI 분야의 공동 연구개발(R&D)과 사업협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AI원팀에 참여한 기업, 기관들과 협력해 ▲AI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혁신 ▲금융에 특화된 AI 신기술 공동연구 ▲금융 AI 인재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AI 기술 발달로 과거에는 상상도 못 했던 일들이 현실이 되고 있다”며“우리은행은 AI원팀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기업 및 기관들과 협업해 고객에게는 그동안 없었던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금융산업의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한아란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