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가 16일 온라인 기반의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Dataroot)’를 선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데이터 추출과 가공, 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이 시스템화 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구독할 수 있고, 광고 서비스와 데이터 상품, 인사이트 보고서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원스톱 방식으로 제공된다.
‘데이터루트’는 △인구통계정보, 가맹점 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지역 등을 분석해 트렌드와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솔루션’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셋(Dataset)과 인사이트 리포트 조회가 가능한 ‘오픈랩’ △빅데이터와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원하는 타깃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광고 서비스’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경우 브랜드 입지 분석과 출점 전략 수립이 가능하고, 지방자치단체·연구기관은 공공부문 과제 해결과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상권 분석의 경우 상권 현황과 상권 평가, 상권 비교 등 상권에서 발생한 소비 트렌드가 기간·지역·업종별로 분석된 데이터로 제공되고, 지역 분석에서는 지역별 소비 현황과 전통시장 현황 등 대형 소매점부터 전통시장까지 다양한 업종의 지역별 경기 동향 파악 데이터가 지원된다.
광고 서비스의 경우 카드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해 선정된 최적 타깃에게 혜택 메시지를 제공한다. 또한 간단한 정보 입력을 통해 광고 서비스 접수가 가능하며 클릭률, 클릭 고객분석 등 광고 성과 분석에 대한 진행 상황 조회와 결과 분석 보고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오픈랩’ 서비스를 통해서는 시장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과 서비스 개발, 시장 분석 등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을 조회할 수 있다.
이 플랫폼 이용을 희망하는 기업체와 기관, 연구소 등은 별도의 계약 체결을 통해 분석 솔루션이 제공하는 다양한 영역·기간·지역 분석 서비스와 맞춤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플랫폼 회원 가입 시에는 ‘분석 솔루션’의 샘플 분석 보고서와 ‘오픈랩’의 인사이트 보고서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고 KB국민카드의 다양한 데이터 상품군도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플랫폼은 데이터 수집과 정제, 가공과 적재를 위한 표준 절차를 수립하고 분석 단위 정보를 최소화 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개발과 업데이트 주기가 가능하다”며, “보다 편리하게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끊임없는 데이터 서비스 고도화와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 노력을 통해 이 플랫폼이 이업종간 데이터 융합과 연결은 물론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혁신의 허브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관련기사]
- KB국민카드, 중소 자영업자 특화 카드 출시…포인트 0.4% 적립 혜택
- [금융사 2020 실적] KB국민카드, 할부금융 성장 속 순이익 3247억…연체율 0%대 유지
- KB국민카드, 언택트 서비스 특화 카드 출시…스타벅스 최대 50% 할인
- KB국민카드, 고객 패널 모집…열린 소통 추진 일환
- KB국민카드, 태국 여전사 지분 인수 완료…3월부터 영업 본격화
- KB국민카드, 포인트 활용 ‘KB국민 중고거래 안심결제 서비스’ 출시
- KB국민카드, 애플리스 이용기업 디지털 업무환경 지원 서비스 제공
- [2021 고객경영 가속] 이동철 KB국민카드 대표, 전사적 ‘고객 보호’ 절차 장착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