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BNK금융, 2년 연속 ESG 평가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선정

기사입력 : 2020-10-28 15:1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모범적인 지배구조 체계 갖춘 금융기관으로 인정

BNK금융, 2년 연속 ESG 평가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선정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BNK금융지주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에서 실시한 ‘2020년 ESG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금융회사 부문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올해 지배구조 평가는 총 110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BNK금융지주는 금융회사 중 최고등급인 A+ 등급을 획득하고, 상위 3개 금융회사에게 주어지는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BNK금융그룹은 지난 2017년 9월 김지완닫기김지완기사 모아보기 회장 취임 이후 지배구조의 투명성과 안정성, 독립성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지배구조 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BNK금융 측은 “국내 금융지주 최초로 대표이사 회장 3연임 제한 제도 도입 및 이사회 중심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그룹 경영진 성과평가 제도 개선을 통한 책임경영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주 감사담당 임원 선임을 통한 그룹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여신심사 프로세스의 투명성 제고와 같은 지배구조의 체질 개선 노력이 2년 연속 수상의 기틀이 되었다는 평가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는 ESG경영을 그룹의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ESG경영 추진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그룹 차원의 ESG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BNK금융은 ESG비전을 ‘지속가능금융 실현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로 정하고, ‘책임있는 성장’과 ‘함께하는 성장’, ‘신뢰받는 성장’을 ESG전략방향으로 잡아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했다.

친환경·지역상생형 금융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ESG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ESG 글로벌 표준기구의 가입 및 이사회 중심의 ESG 거버넌스 구축도 병행하고 있다.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은 “안정적이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고, 주주 등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ESG경영의 중요도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만큼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경영을 그룹 전반으로 확대하여 지속가능 경영활동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