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23일 프로야구 개막일에 맞춰 등판하는 SKT 5GX 프로야구 서비스

기사입력 : 2019-03-20 10:43

(최종수정 2019-03-21 23:41)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경기장 구석구석 넓게 보는 와이드 뷰, 한 발 빠른 중계 등

△SKT 모델들이 오는 23일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서비스될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사진=SKT 이미지 확대보기
△SKT 모델들이 오는 23일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서비스될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사진=SKT
[한국금융신문 오승혁 기자] SK텔레콤이 오는 23일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프로야구 경기를 보다 재미있고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는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선보인다.

5GX 프로야구 서비스는 옥수수(Oksusu) 내 별도 프로야구 메뉴를 통해 제공된다.

5G의 초고속∙초저지연∙대용량 특성을 활용해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보는 5GX 와이드 뷰, 한발 빠른 중계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5GX 와이드 뷰는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 우선 적용된다.

4K 카메라 3대를 합해 촬영한 12K 영상을 송출하여 6K급 영상으로 화질 저하 없이 볼 수 있으며, 내야와 외야를 아우르는 필드 영역뿐 아니라 파울라인 밖 1∙3루 응원석까지 180° 시야에 들어오는 전경을 좌우 파노라마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원하는 부분을 고화질 그대로 확대하는 핀치 줌, 홈 ∙ 1루 ∙ 3루 방향에서 영상을 볼 수 있는 멀티 앵글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경기장 어디든 원하는 대로 당겨서 호수비와 같은 명장면을 비롯해 마운드 위 투구 동작, 좌우 타석 타격 영상 등을 놓치지 않고 자세히 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5GX 와이드 뷰를 활용하면 타석에 타자가 있을 때 방송 중계에 잡히지 않는 외야수의 움직임을 별도로 당겨보거나, 타자가 공을 치는 순간 관중들의 표정까지도 살펴볼 수 있다.

5GX 와이드 뷰는 옥수수 내 중계 시청 중 화면 우측 버튼을 누르면 언제든 볼 수 있다.

△5GX 와이드뷰 기능의 시연 모습/사진=SKT 이미지 확대보기
△5GX 와이드뷰 기능의 시연 모습/사진=SKT
4월 중 5G 스마트폰 상용화에 맞춰 5GX 와이드 뷰 영상 화질을 6K에서 12K 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원하는 장면을 바로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활용하면, 중계 중 특정 부분을 자세히 돌려보는 게 가능해져 아웃·세이프, 페어·파울 여부 등을 방송사 리플레이 화면보다 먼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다.

5G를 통해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이 진화하면 화질이 업그레이드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용량 한계로 이용이 어려웠던 다양한 화면과 정보를 볼 수 있게 되어, 야구를 비롯한 각종 스포츠를 훨씬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된다고 SK텔레콤 측은 밝혔다.

모바일 전송 기술인 TLS(T Live Streaming) 기술을 활용해 한발 빠른 중계방송도 제공한다. 타사 중계 서비스 대비 3~15초 더 빠른 수준으로 지연을 단축하면서도, 화질을 풀 HD 급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실시간 중계 중에 마음대로 이전 장면으로 돌려 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을 비롯, 10개 구단 전 경기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 뷰 기능도 제공한다. 아울러 응원팀 알림, 뉴스 기능도 제공해 야구팬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5GX 서비스의 시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화면/사진=SKT 이미지 확대보기
△5GX 서비스의 시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화면/사진=SKT
VR을 활용해 보다 실감 나는 야구 중계도 선보인다. 23일부터 선보이는 VR 야구 생중계는 경기장에 가지 않아도 마치 경기장 안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시청자들은 VR 야구 생중계를 통해 홈, 1루, 3루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한 특수 카메라가 전송하는 실시간 경기 영상을 180도로 체험할 수 있다. VR 야구 생중계는 옥수수 내 별도 VR 채널과 오큘러스 스토어 SKT 5GX VR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상반기 중 VR 화면 내 멀티뷰를 비롯, 실시간 기록 화면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옥수수 소셜 VR을 활용해 다른 이용자들과 야구 생중계를 함께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도 제공한다.

소셜 VR은 하나의 가상 공간에 최대 8명의 참여자를 초대해 함께 100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함께 볼수록 재미가 배가되는 스포츠 시청에 적합한 서비스다.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음성 대화를 주고받거나 제스처를 취할 수 있어, 야구팬들이 함께 응원을 하면서 경기를 볼 수 있다.

프로야구 서비스를 시작으로 5G 기반 소셜 VR 서비스를 대폭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고화질 VR 영상에 대한 실시간 스트리밍을 비롯, 전용 플레이어를 통한 360도 4K 영상 시청,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3D VR 영상 시청을 통한 몰입감 극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스포츠뿐 아니라 각종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VR 콘텐츠를 늘려갈 계획이다.

한편, 오는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리는 프로야구 개막전에 맞춰 깜짝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개막전 시구에 앞서 혁신 기술을 활용, 5G 시대에 본격 개화할 AR 서비스의 청사진을 대중에 선보일 계획이다.

양맹석 SK텔레콤 5GX MNO사업그룹장은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필두로 5G를 활용해 각종 스포츠 경기를 훨씬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외에도 5G 스마트폰 상용화에 맞춰 5G 기반의 다양한 미디어 ∙ VR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오승혁 기자 osh0407@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오승혁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