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틱스’란 산업의 효율성, 정확성, 그리고 안전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진화된 자동화 기술의 이용, 즉 로봇과 같이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장치나 기계의 이용을 의미한다. 교보악사로보테크펀드의 ‘로보테크’란 로보틱스(Robotics)와 테크롤러지(Technology)의 합성어로, 이 로보테크 펀드는 로보틱스 밸류체인에 기여하고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과 로보틱스에 많은 투자를 통해 사업비중을 키우는 기업 등에 투자한다.
또한, 로봇 개발비용이 더욱 저렴해지고 프로그래밍 또한 용이해지고 있는 반면, 선진국과 신흥국에서의 인건비는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 일본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노동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피할 수 없는 현상들이 로보틱스 도입을 확대시키고 있다
교보악사로보테크펀드는 산업자동화 기기, 자율주행기술, 의료 장비, 그리고 로봇을 움직이고 조정하는 지능, 정보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센서, 연결성 및 지능을 제공하는 구현 기술 등 4개 핵심 테마에 집중 투자한다. 반면, 기술은 있고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기업, 소위 블루스카이 테크놀로지(Blue Sky Technology)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Framlington Equities는 2007년부터 글로벌 테크놀로지 전략을 운용했으며 해당 운용 전략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로보테크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로보테크펀드는 2015년 12월 일본에서 일임계약 형태로 최초로 운용했으며 2016년 12월 AXA WF Framlington Robotech 펀드를 뮤추얼펀드 형태로 출시, 운용 중에 있다. Framlington Equities는 로보테크펀드를 올해 7월말 기준 약 2조5740억원을 운용 중에 있으며, 2015년 설정된 로보테크펀드는 모건스탠리 전 세계 지수(MSCI ACWI) 대비 18.1%의 초과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교보악사로보테크주식펀드는 현재 국민은행, 교보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펀드온라인코리아,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현대차투자증권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고영훈 기자 gy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