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자 LG CNS 컨소시엄에 AI 공급
경기도교육청 AI·빅데이터 활용해 교직원 업무 경감·교육 혁신 지원
이미지 확대보기한컴은 경기도교육청의 'AI·데이터 중심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LG CNS 컨소시엄에 자사 AI 설루션을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한컴 본사 전경. / 사진=한컴
[한국금융신문 정채윤 기자]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 한컴)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추진하는 경기도교육청 대규모 인공지능(AI)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
한컴은 경기도교육청 'AI·데이터 중심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LG CNS 컨소시엄에 자사 AI 설루션을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 목표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경기 교육공동체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교육 행정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 교육 품질을 높이는 것이다.
특히 한컴은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교육공동체 포털’로 통합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고, 생성형 AI와 클라우드 기반 협업 환경을 구축해 교직원들의 단순·반복 업무를 줄이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한다.
한컴은 이번 사업에 자사의 AI 기술이 집약된 ▲AI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어시스턴트’ ▲검색 증강 생성(RAG)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 시스템 ‘한컴피디아’ ▲AI 학습용 데이터 추출 설루션 ‘한컴 데이터 로더’를 공급한다.
또 ▲ 웹 브라우저에서 문서 편집과 실시간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웹’ ▲전자서명 설루션 ‘한컴싸인’ ▲다양한 문서 형식을 통합 변환할 수 있는 ‘한컴통합문서뷰어’ 등 디지털 전환에 필수적인 설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한컴 데이터 로더는 약 2800여 개 학교 홈페이지, 학교알리미 등 4만여 건의 안내자료와 7000여 건의 법령, 지침 등을 AI가 학습 가능한 형태로 변환해 한컴피디아와 연동한다. 이용자가 최신 학칙, 행정 지침, 규정 등 질문을 입력하면 AI가 정확한 답변을 제시해 준다.
한컴어시스턴트는 가정통신문, 회의록, 보도자료 등 다양한 문서 초안 작성을 지원하며, 한컴웹오피스와 한컴싸인은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과 전자서명 환경을 제공해 전반적인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김연수닫기김연수기사 모아보기한컴대표는 “AI 기술은반복적인행정업무를줄이고, 교육현장의본질적인활동에집중할수있도록돕는강력한혁신도구”라며 “이번사업을통해한컴의 AI 기술이실질적인교육행정혁신을견인할수있음을입증하고나아가교육은물론유통, 금융, 제조등다양한산업분야에서도업무효율성을높이는 AI 기술을확산시켜나가겠다”고말했다.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