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5.17(금)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 출시…발급 수수료 11만원 무료

기사입력 : 2024-04-15 11:07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서류 제출 없이 발급, 인증도 앱에서 간편하게
카카오뱅크 "민간·공공 기관과 협력 확대할 것"

카카오뱅크가 '사업자 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출시했다. (2024.04.15) /사진제공=카카오뱅크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뱅크가 '사업자 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출시했다. (2024.04.15) /사진제공=카카오뱅크
[한국금융신문 신혜주 기자]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닫기윤호영기사 모아보기)가 인증서 서비스 범위를 개인사업자로 확대해 인증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카카오뱅크는 '사업자 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업자 인증서는 사업자 대표자의 신원 확인을 통해 사업자 명의로 발급하는 인증서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나 전자입찰, 금융거래 등 개인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전자거래에 사용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2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사업자 인증서 출시를 위한 전자서명인증평가를 획득했다. 해당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급 및 이용 편의성을 개선한 사업자 인증 서비스를 개발했다.

기존의 사업자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과 신청서 등 서류를 대면으로 직접 제출하거나 별도로 첨부해서 제출해야 했다. 카카오뱅크는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편리하게 사업자 인증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했다.

인증 시에도 인증서 내보내기와 같은 복잡한 절차 없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하나로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인증서를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내 안전 영역에 암호화해 저장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뱅크는 매년 인증서 발급을 위해 사업자가 부담해야 했던 최대 11만원의 발급 수수료(범용 인증서 기준)를 무료화했다.

향후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고객이 인증서를 통해 다양한 간편 인증과 전자서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민간·공공 기관과 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현재 제공 중인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 및 본인확인 서비스 제휴기관을 지속적으로 늘려가는 등 인증 사업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출시한 카카오뱅크 인증서의 누적 발급 건수는 출시 약 1년 만에 1600만 건을 넘어섰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가 출범 당시 공인인증서가 아닌 자체 인증을 도입해 편리한 모바일 뱅킹을 선도했듯이, 사업자 인증서 분야 혁신을 통해 소상공인의 모바일 이용 편익을 높이고 사업자 인증 체계 변화 또한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신혜주 한국금융신문 기자 hjs050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신혜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