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국민연금이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찬성표를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한석훈)는 14일 제4차 위원회를 개최하여, 대한항공·포스코홀딩스·KB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삼성물산 총 5개 사의 주주총회 안건에 관한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오는 21일 열리는 포스코홀딩스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사내이사 장인화 선임의 건을 비롯, 사내이사 정기섭·김준형·김기수 선임의 건, 사외이사 유영숙·권태균 선임의 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박성욱 선임의 건을 찬성하기로 했다. 다만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2023년 12월 말 기준 포스코홀딩스의 지분 6.38%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또 21일 열리는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사내이사 조원태 재선임의 건은 주주권익 침해 행위에 대한 감시의무 소홀을 이유로 반대표를 결정했다. 또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했다.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15일 개최되는 삼성물산 정기 주주총회 안건 중 이익배당 및 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 승인의 건에 대해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이사회안에 ‘찬성’하고, 주주제안인 자기주식 취득의 건은 취득 규모가 과다한 점 등을 고려하여 반대표를 결정했다.
아울러 22일 열리는 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의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해서 모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정선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