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조7989억원, 영업이익 1373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2022년 대비 30.8%, 75.4% 급감한 수치다.
신작인 PC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쓰론앤리버티(이하 TL)’ 출시 효과도 실적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다. TL은 엔씨소프트가 ‘블레이드 앤 소울’ 출시 이후 11년 만에 선보인 게임으로, 리니지급 대작이라고 불릴 만큼 이용자 기대감이 높았던 게임이다. 지난해 12월 7일 게임이 출시돼 성과가 완벽히 온기 반영되긴 어려웠겠지만, 신작 출시에도 역설적으로 지난해 PC게임 매출은 전년(3904억원)보다 6% 줄은 3651억원을 기록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CFO(최고재무책임자)는 “TL은 국내에서 출시된 이후 여러 가지 지표가 시장에서 좋아할 만큼 나오지 않는 건 잘 인지하고 있다”며 “콘텐츠 난이도, 조작 편의성, PVE(이용자 대 환경) 콘텐츠 밸런스 이슈 등으로 초반에 리텐션(재방문율)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문 연구원은 세 가지 문제점을 제기했다. ▲실적이 부진한 상황에도 김택진닫기김택진기사 모아보기 대표가 128억원의 연봉과 성과급을 가져간 점 ▲1조9000억원 가량의 순현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자기자본이익률(ROE)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활용하지 않는 점 ▲전체 직원 5000명, 경영관리직원만 1500명인 상황에서 감원이 아니라 추가로 5800억원을 들여 신사옥(글로벌 RDI 센터)를 세우는 점 등이다.
그는 “RDI 센터를 세우고 개발비와 인건비를 더 쓸 거라면 주주에게 게임 파이프라인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줘야 한다”며 “이번 IR 자료처럼 게임별 매출을 감추는 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려는 태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홍 CFO는 ”새로운 IP를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맞추고 있고 서구권과 동남아 시장에서 이런 기조를 바탕으로 지역확장을 최우선 문제로 삼았다“며 “올해 내에는 진행하는 투자에 대한 방향성을 실질적 결과로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타이틀과 개발 중인 신작으로는 글로벌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는 데 집중한다. 특히 TL은 글로벌을 겨냥한 게임이었던 만큼, 파트너사인 아마존게임즈와 협업해 서구권에서 뚜렷한 성과을 보이겠다는 방침이다. TL은 연내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
신작 ‘배틀 크러쉬’와 ‘프로젝트 BSS’ 외에 ‘아이온2’ 개발 현황도 언급했다.
홍 CFO는 “아이온2는 엔씨소프트 입장에서 굉장히 중요한 IP고 전사적으로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PVP(이용자 간 전투)도 있으나 PVE(이용자 대 환경) 콘텐츠에도 역점을 두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실적발표 후 전일 엔씨소프트 주가는 전날 대비 3.99% 하락한 20만4500원에 마감했다. 지난해 2월 9일 진행한 2022년 4분기 실적발표 날 종가(47만5000원)에서 절반 이상 빠진 수준이다. 황제주로 불렸던 2021년 1주에 103만원대를 웃돌았던 걸 감안하면 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보통주 1주당 3130원의 현금 결산배당을 결정했다. 배당금 총액은 635억6228만원이고 시가 배당률은 1.3%다. 오는 3월 28일엔 판교 R&D센터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주요 안건은 김택진 대표의 재선임. 박병무 대표 후보자의 신규선임, 이재호 사외이사 후보자의 신규선임 등이다.
이주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nbjesus@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