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은 기존 뷰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해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편한다. 뷰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사용자 검색 의도에 더 부합하는 방향으로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존 VIEW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줬다. 스마트블록을 통해서는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된다. 이때 분류 가능한 대주제가 있으면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된다.
예컨대, 강아지 산책 주기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 인기글’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부암동 산책코스 검색 결과에는 질의와 적합도 높은 문서를 묶어 ‘국내여행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제시하는 식이다.
네이버 서치 CIC 박찬훈 리더는 “네이버 검색은 2021년 스마트블록을 선보인 후 다양한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고 주제 단위로 콘텐츠를 분류해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을 점진 확대하며 검색 편의를 높여왔다”며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며 원하는 정보를 주제 단위로 카테고리화해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는 등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주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nbjesus@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