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6.19(수)

카카오 떠나는 남궁훈, “교육자이자 AI 사업가로 새 출발”

기사입력 : 2023-10-04 12:05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이달 말 미래이니셔티브센터 고문직 사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AI 분야 사업 계획

남궁훈 카카오 전 대표가 이달 말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 상근 고문직에서 물러나며 카카오 공동체를 떠나게 된다. / 사진제공=카카오이미지 확대보기
남궁훈 카카오 전 대표가 이달 말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 상근 고문직에서 물러나며 카카오 공동체를 떠나게 된다. / 사진제공=카카오
[한국금융신문 이주은 기자] 남궁훈닫기남궁훈기사 모아보기 카카오 전 대표가 이달 말 카카오를 떠난다. 2015년 카카오 공동체에 합류한 지 8년여 만이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AI 분야에서 예비 사업가로서 새로운 도전도 예고했다.

남궁 전 대표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8년간 함께해 온 카카오와 10월 말 이별하고 새로운 삶을 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학교 시절 어떤 선생님을 보면서 나도 저런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때 교육자의 꿈을 꾸기 시작했다”며 “이번 가을 학기부터 서강대학교에서 ‘사회인 준비 특강’이라는 교양 과목을 맡아 초빙교수로 일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강대는 남궁 전 대표의 모교이기도 하다.

장학 재단 설립도 준비한다. 그는 “제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에 대한 고마움을 담아 장학 재단을 설립해(혹은 장학기금 기부) 사회 환원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뜻을 전했다.

남궁 전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AI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을 준비 중이라는 계획도 드러냈다. 그는 “50세가 넘으면 열정이 식을 줄 알았고 카카오를 마지막으로 은퇴의 삶을 생각했었는데, 다시 열리는 새로운 시대는 도전하고 싶은 의욕을 채워줬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개별적으로 성장해왔던 음악, 영상, 게임 산업의 경쟁력이 이 시대에 AI와 만나 크게 폭발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해당 부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예비 사업가로서 시장 진입 기회를 지켜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남궁 전 대표는 한게임 창립 멤버로 NHN USA 대표, CJ인터넷 대표, 위메이드 대표를 거쳐 카카오 공동체에 합류했다. 이후 카카오게임즈 각자대표를 맡아 카카오게임즈 IPO(기업공개)를 성공시켰다.

지난해 1월 카카오 대표로 선임됐다가 같은 해 10월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톡 등 주요 서비스 먹통 사태에 책임을 지고 대표 자리에서 물러났다. 올해 초부터는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상근 고문으로 활동을 이어오다가 이달 말 카카오를 떠나게 됐다.

이주은 기자 nbjesus@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이주은 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