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금융을 선도하는 ESG 플랫폼 구축'
3월 중 'KRX ESG 경영자문위원회' 신설 계획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닫기손병두기사 모아보기)는 3일 증권시장 개장 67주년을 맞이해 ‘KRX ESG 경영 원년’을 선포했다.
이날 ‘증시개장 기념식 및 ESG 경영 선포식’ 행사는 증시 발전과 안정적 시장운영에 기여한 대내외 업무유공자들의 공로를 기리고 거래소의 ESG 경영 의지를 대내외에 공표하는 자리였다.
거래소는 시장 관리자로서 ESG 경영의 모범사례를 제시하여 상장기업의 ESG 경영 확산을 이끌어 간다는 의미에서 ‘지속가능금융을 선도하는 ESG 플랫폼 구축’ 이라는 ESG 비전을 선포하고, 직원 공모를 통해 선정된 슬로건(Exchange for Sustainable Growth)을 발표했다.
ESG 비전 달성을 위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의 전략방향을 각각 ▲‘친환경’ 금융을 선도하는 리더 ▲다양한 ‘소통’을 통한 동반성장 ▲‘신뢰’를 주는 거버넌스로 제시하고 9대 전략과제 및 세부실행 과제를 공유했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ESG 경영 선포식 기념사를 통해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상장기업 뿐만 아니라 거래소 스스로가 구체적인 ESG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ESG 경영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거래소는 내부 ESG 경영 추진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월 경영지원본부 내 ESG경영혁신팀을 새로 만들었다.
3월 중에는 ESG 경영계획 수립 및 성과 관리를 담당하기 위한 ‘KRX ESG 경영자문위원회’를 신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상반기 중 ‘KRX ESG 경영 로드맵’ 수립 컨설팅을 실시하고, 금년 하반기부터는 글로벌 ESG 공시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ESG 경영체계를 고도화 하기로 예정하고 있다.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