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3.03.24(금)

산업은행, 경제 제재 리스크 대응 ‘내부 통제 장치’ 마련

기사입력 : 2022-11-09 14:09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산업은행 전경.
[한국금융신문 김관주 기자] 산업은행이 글로벌 사업 확대 및 금융 규제 강화 추세에 따른 제재 위반 위험 통제를 위해 내부 통제 장치를 마련했다.

9일 산은(회장 강석훈닫기강석훈기사 모아보기)에 따르면 ‘제재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Sanction Compliance Program·SCP)’은 경제 제재 위험을 선제적·자율적으로 통제하는 내부 통제 장치다.

산은은 외부 법무법인의 실사 및 자문을 기반으로 미국 외국자산통제국(OFAC)이 제시한 5대 SCP 구성요소를 반영해 KDB형 SCP를 구축했다.

5대 SCP 구성요소는 ▲경제 제재 준수 의지를 담은 선언문 발표(영문 홈페이지 게시) ▲법무법인의 실사를 토대로 한 내규 마련 ▲제재 스크리닝을 위한 업무절차 개선 ▲정밀 검토를 위한 시스템 마련 ▲독립적 감사 및 임직원 교육 등이다.

산은은 추후 제재 대상자 관련 거래 활동을 금지 또는 제한하는 등 경제 제재 관련 법규 준수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수준의 SCP 구축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경제 제재 리스크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SCP를 통한 경제 제재 위반 리스크 통제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관주 기자 gjoo@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관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