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5(목)

네이버제트, 인호프와 온라인 아동 성착취물 근절 협력

기사입력 : 2022-11-01 14:1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네이버제트가 인호프와 온라인 아동 성착취물 근절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사진=네이버제트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제트가 인호프와 온라인 아동 성착취물 근절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사진=네이버제트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네이버제트(주)(공동대표 김대욱, 김창욱)가 아동청소년 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국제인터넷핫라인협회 인호프(INHOP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네이버제트와 인호프는 모니터링 기술 고도화, 신고 핫라인 구축 등 온라인 아동 성착취물 근절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인호프는 온라인 아동 청소년 보호를 위한 국제 네트워크 기관이다. 유럽, 미국, 일본, 태국 등 46개국에 50개의 핫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핫라인이 설치된 국가에서는 누구나 인호프를 통해 아동 성착취물을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다. 신고된 콘텐츠는 전문 분석가에 의해 조사 후 제거된다.

인호프는 법 집행 기관, 글로벌 NGO 및 테크 기업과 협력해 ▲성착취물 대응 프로세스 개선 ▲모니터링 기술 혁신 등 온라인 아동 성범죄 예방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인호프의 공식 후원 파트너로는 구글, 메타, 틱톡, 인터폴, 테크 코얼리션 등이 있다.

네이버제트는 이번 인호프와의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기술과 정책을 도입하고 아동 성착취물 근절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지속 동참해 나갈 방침이다.

네이버제트는 ▲ 글로벌 성착취물 근절 기업 연합체인 테크코얼리션 ▲ 글로벌 아동청소년 안전 교육 자문기관인 커넥트 세이프리 ▲글로벌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안전전문가로 구성된 TSPA(인터넷 온라인 안전전문가협회) 등 유수의 글로벌 단체들과 꾸준히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커넥트 세이프리와 함께 제페토 보호자 가이드를 개발해 세이프티 블로그에 공지했다.

노준영 네이버제트 안전 전문팀 (Trust and Safety team) 리드는 "전 세계 3억 4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모여드는 제페토는 안전한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라며 “이번 인호프와의 파트너십을 계기로,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한 환경에서 제페토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과 기능을 더욱 고도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사만다 울프 인호프 파트너십 리드는 “인호프는 현실과 가상의 구분 없이 아동성착취물 근절이라는 궁극적인 비전을 달성하고자 한다"라며 "이를 위해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 중인 네이버제트와 함께 고민하고 변화를 이끌어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제트는 아동 성착취물 공유를 방지하고 메타버스내 성범죄로부터 제페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AI 기반의 음란물 검출 기술 ▲욕설 필터링, 성착취물 검출 기술을 적용하는 등 유해 콘텐츠 필터링 기술도 고도화했다. 또한 ‘온라인 그루밍 대처 가이드라인’, ‘보호자를 위한 제페토 안내서’ 등 플랫폼 가이드라인을 지속 업데이트하는 동시에 실제 제페토 앱 화면마다 신고 기능을 탑재해 부적절한 콘텐츠 등을 바로 신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정은경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