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1.26(토)

‘손목 위의 지갑’ 네이버페이 스마트워치 결제 서비스에 쏠린 관심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기사입력 : 2022-09-28 17:08

김주현 위원장 방문 배달로봇 ‘루키’ 살펴봐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8일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 참여한 네이버파이낸셜 부스에서 대안신용평가 시스템(ACSS)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네이버파이낸셜(대표 박상진닫기박상진기사 모아보기)이 혁신금융 서비스가 핀테크 현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대출서비스부터 스마트워치 간편결제까지 IT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 ‘루키’도 전시해 핀테크와 로봇 기술의 결합 사례도 함께 공개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가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핀테크, 금융의 경계를 허물다’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으로만 진행됐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3년 만에 오프라인 현장에서도 개최되면서 많은 인파가 몰렸다.

네이버파이낸셜도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 참여해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과 후불결제, 위험탐지시스템(FDS)을 기반으로 3일만에 무료로 정산하는 빠른정산 서비스 등 소상공인과 씬파일러를 위한 금융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김주현닫기김주현기사 모아보기 금융위원장은 이날 네이버파이낸셜 부스를 방문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의 신청부터 한도조회까지의 전 과정을 체험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은 매장이 없고 업력이 짧은 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매출과 재구매율 등 비금융데이터가 활용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 별도 서류 제출 없이도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1분만에 한도조회를 할 수 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 ‘루키’
또한 김주현 위원장은 네이버페이 결제와 연결된 배달로봇 ‘루키’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루키’는 네이버의 두 번째 사옥인 ‘1784’ 건물 공간을 누비며 임직원들에게 배달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루키’는 클라우드·5G·디지털트윈 기반의 브레인리스 로봇으로 로봇 전용 엘리베이터인 ‘로보포트’를 통해 직원들이 네이버페이로 주문한 택배나 구내식당 도시락, 커피음료 등을 배달한다. 배달하는 과정에서 임직원 얼굴을 인식하는 본인확인 과정을 통해 상품을 전달한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파이낸셜 부스에서는 네이버페이 스마트워치 결제 서비스 현장 체험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현장 관람객은 네이버파이낸셜의 체험 부스에서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워치앱’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결제 가능한 QR 현장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스마트워치 결제가 가능하다.

현재 최신 버전의 네이버페이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워치에서도 네이버페이 앱을 설치할 수 있다. 휴대폰 페어링을 통해 최초 로그인 후 앱을 열고 포인트 화면을 터치하면 결제가 가능한 QR코드로 바뀐다. 결제 시 부족한 포인트는 사용자의 네이버페이 계정에 연동된 충전계좌에서 자동으로 충전된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분들이 소상공인과 씬파일러를 비롯해 다양한 사용자를 위한 네이버파이낸셜만의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술과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금융의 더 나은 가치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