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3(화)

미래에셋자산운용, ESG평가모형 개발…"책임투자 원칙 강화"

기사입력 : 2022-07-14 11:2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7개 핵심 의제에 20개 카테고리 세분화…최종 80여개 지표로 평가

ESG 평가모형 / 자료제공= 미래에셋자산운용(2022.07.14)이미지 확대보기
ESG 평가모형 / 자료제공= 미래에셋자산운용(2022.07.14)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대표 최창훈, 이병성)은 투자자 관점에서 중요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핵심의제를 주식, 채권 등 운용에 반영하기 위해 운용사에 특화된 ‘ESG 평가모형’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자체 개발한 ESG평가모형은 현재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 분류의 종합평가 방식에서 탈피해 보다 세분화된 평가방식이 적용된 모형이다.

투자자 관점에서 주요한 7개 핵심 의제(Agenda) 아래 20개 카테고리로 세분화했으며, 최종 80여개 지표(Indicator)로 평가가 이뤄진다.

7개 핵심 의제는 ▲기후변화 ▲자연자본 ▲친환경성장 ▲공급망 관리 ▲인적자본 ▲신뢰자본 ▲지배구조로 구분하며, 20개 카테고리에는 거버넌스, 기후변화 완화, 기부변화 적응, 공정거래, 노동환경, 안전보건, 반부패, 투명성, 내부통제와 감사 등이 담겼다.

핵심의제에 따라 분석이 필요한 주제를 명확히 해 리스크뿐 아니라 지속가능성, 투자성 등을 보다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신용평가사의 종합 등급과 달리 특정 테마나 전략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이 가능하여 운용사 특성에 맞는 각각의 펀드 전략에 적합하도록 했다.

또 외부 평가기관의 데이터까지도 반영해 전문 평가기관보다 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평가 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올해 상반기 해당 모형을 국내 주식 부문 성장형 투자 유니버스 약 380여개 종목에 우선 적용했다.

기존 주식운용 리서치 평가 과정에서의 ESG 평가 점수를 대체, 보완하는 방식으로 적용하였으며, 향후 채권, 멀티운용 등에도 반영해 자산군별 특화된 ESG 평가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왕겸 미래에셋자산운용 ESG전략본부장은 “자체 ESG 평가모형을 개발해 외부 ESG 평가사 등급에 의존한 투자 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고 당사의 투자철학과 운용 스타일을 ESG 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주식운용 부문에 이어 타 부문에서도 활용 가능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정선은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증권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