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신용정보협회(회장
김근수닫기김근수기사 모아보기)가 오는 7월 10일 2022년도 마이데이터 관리사 자격시험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험을 주관하는 신용정보협회는 오는 2023년 관계기관에 국가공인을 신청해 마이데이터 관리사를 국가공인 자격제도로 승인받을 계획이다.
신용정보협회는 마이데이터 기업 임직원이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국내외 사례와 핀테크 관련 전문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이데이터관리사 자격시험을 도입했으며 지난해 8월 1회 시험을 실시한 바 있다.
마이데이터 관리사 자격시험은 △마이데이터 금융의 이해 △마이데이터 정보 및 실무 △마이데이터 보안관리 및 민원예방 △마이데이터 관련 법규 등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5월 2일부터 접수가 시작된다.
신용정보협회는 오는 7월 10일에 실시되는 정기 시험 외에 10월 경에 수시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시시험은 마이데이터 기업과 금융회사 등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소속 임직원만 응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용정보협회는 국가공인 신용관리사 자격제도를 지난 17년간 운영하고 있으며 마이데이터 관리사 자격제도는 국가공인 신용관리사 자격제도와 동일한 관리 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또한 신용정보협회는 신용정보법에 따라 설립된 법정협회로, 신용정보 관련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업무질서 유지 등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기존의 회원사인 채권추심회사와 신용조회회사 외에 한국신용데이터를 필두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추가 입회를 위한 다각도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