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채굴·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제한 전략 시행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한다.
국민연금기금이 올해 5월 기금위 의결로 석탄 채굴·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제한전략을 도입하기로 한 결정에 따른 후속 조치다. 석탄채굴·발전산업의 구체적인 범위와 기준 등을 마련하는 연구를 시행한다.
기금위는 "이번 연구의 주요 내용은 석탄채굴·발전산업 투자제한전략의 국내외 동향과 사례조사, 대상산업과 기업의 범위와 선정 기준, 투자제한 방식 등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기금위는 기금성장기 적극적인 투자정책 목표 관리에 필요한 위험지표·한도 설정과 적실성 높은 투자관리를 위해 기대수익률 산출방식에 대한 합리적 조정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이사회 구성·운영 등에 관한 국민연금기금 책임투자 방향 설명서'를 보고받았다.
주요내용은 기업과 주주와의 관계, 이사회의 기능 및 구성·운영, 감사기구의 역할 등에 대한 일반원칙이다.
지난 8차 기금위 논의 결과를 토대로 문안을 수정·보완한 뒤 이번 기금위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하고 공개했다. 보다 원론적인 내용으로 확정됐다.
이번 기금위는 '2021년도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의결했다.
기금위는 "최근 국민연금기금이 달성한 높은 수익률과 3년간 성과를 반영해 확정된 2020년 기금운용본부의 성과급 지급률은 86.7%(기본급 대비)이며, 이 지급을 위한 필요액 대비 부족한 성과급 예산을 충당하기 위해 기금운용변경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